GAME MAKER 강좌
KAYAN
(▲ 예제)
Rpg만들기의 캐릭터처럼 하나의 캐릭터 셋 이미지에서 방향별 애니메이션을 표시(4방향)하는 예제입니다.
◈기본 표시 스크립트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구성할때 방향은 세로 순으로, 애니메이션 모션은 가로 순으로 구성하시면 됩니다.
방향은 게임메이커의 방향(direction) 설정대로 반시계 방향입니다.
(▲표시할 이미지 예1)
애니메이션은 아래의 스크립트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draw_ani_part(cellwidth,cellheight,x,y,spr,subimg,dir,frame,alpha)
- cellwidth : 캐릭터 이미지의 넓이
- cellheight : 캐릭터 이미지의 높이
- (x,y) : 표시위치
- spr : 표시할 스프라이트를 지정
- subimg : 스프라이트에서 캐릭터 셋이있는 서브이미지 번호
- dir : 이미지의 방향(direction으로 이동할 경우 direction으로 해도 됩니다.)
- frame : 애니메이션 이미지 번호입니다.(위의 캐릭터이미지에서 가로로 0,1,2) 정지인 경우 1번
- alpha : 투명도
사용 예)
★ Draw 이벤트 var _x,_y; draw_ani_part(32,32,_x,_y,spr_chr1,0,direction,animate,1); |
추가 스크립트로 애니메이션을 재생시킬 수 있는 스크립트가 2개 있습니다.
init_part_animate() : 애니메이션 초기화 스크립트.Create 이벤트에서 사용
set_part_animate(image_max,image_speed) : 애니메이션 재생 스크립트.
- image_max : 재생할 애니메이션이 몇개로 구성되어있는지 지정(애니메이션 수)
- image_speed : 애니메이션의 재생 속도
재생순서는 캐릭터 셋에서 가로 순으로 재생됩니다.
이미지 번호에 관련된 변수로 animate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
★ Create 이벤트 |
--------- 예 제 ---------
sprite_part_animate_type1-1.gmk
sprite_part_animate_type1-1.ex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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