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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8]/슈팅게임강좌

[게임메이커강좌-슈팅]슈팅게임 만들기-1-플레이어 이동

by 타락카얀 2013.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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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팅 게임 1945를 만들어보자.





슈팅 게임을 한번 만들어보아요.
그냥 따라만 해도 게임을 금방 만드실 수 있습니다.
해당 강좌는 GameMaker 8버전을 사용했습니다.
이 강좌는 GameMaker의 기본 예제를 풀이한 것입니다.





◈캐릭터 이미지



먼저 슈팅게임의 플레이어로 쓸 캐릭터 이미지가 필요하겠지요.
일단, 스프라이트 폴더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스프라이트를 만듭니다.


그러면 작업창에 Sprite Properties라는 창이 활성화됩니다.
이미 제작된 이미지가 있다면 Load Sprite를 눌러 이미지를 불러올수 있고,
Edit Sprite로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구성)


애니메이션 이미지가 완성되었다면 녹색 V표시를 눌러야 스프라이트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이미지가 완성되었다면 Sprite Properties창에서 Origin을 설정해야합니다.
Origin은 이미지의 중심점이 되는 부분입니다.



게임 플레이시 중심점을 기준으로 이미지를 표시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것을 고려해 중심점을 설정해야합니다.
(Ct,Ct)가 이미지의 중심점을 설정한 것이며, (0,0)은 중심점을 설정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리고 관리하기 편하도록 이름을 지어줍시다.
오류때문에 한글보다 영문으로 짓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은 알파벳숫자, 그리고 " _ " 기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숫자를 맨 앞에 쓰면 안됩니다. 숫자를 앞에 쓰면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플레이어의 이동(키보드 이벤트)



플레이어 이미지가 완성되었으니, 이번엔 플레이어에 쓸 오브젝트를 하나 만들어 봅시다.
오브젝트는 게임에 사용될 설정들을 모아놓은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것을 룸에 배치해야 사운드도 흘러나오고, 이미지도 표시되거나, 움직이기도 합니다.
물론 사운드나, 캐릭터 이동등 모든 부분을 이곳에서 설정해야합니다.



일단 오브젝트의 캐릭터 이미지를 지정해줍니다.



오브젝트 이벤트창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뜹니다.


Add Event 메뉴를 클릭하면 다양한 이벤트가 있는데, 여기서 'Keyboard'를 클릭합니다.
키이벤트는 Keyboard, Key Press, Key Release가 있는데
Key Press, Key Release는 말그대로 키를 눌렀을 때 일어나는 이벤트, 키를 눌렀다 뗐을때 일어나는 이벤트입니다.
이 이벤트는 키를 조작할때마다 1번씩만 일어나는 이벤트입니다.
Keyboard이벤트는 매번, 그러니까 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이벤트를 매번 발생하게 할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간단하게 생각해서 방향키를 누르고 있으면 그 방향으로 캐릭터를 계속 이동하게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동방향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가로가 X축, 세로가 Y축이며, 왼쪽은 X-값, 오른쪽은 X+값, 위쪽은 Y-값, 아래쪽은 Y+값입니다.



여기서 캐릭터는 키를 눌렀을 때 계속 이동시켜야하니, Keyboard이벤트를 선택해서 일단 왼쪽 키부터 해봅시다.
Left키를 선택한후 액션탭의 move액션 판넬- jump to position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x에 -4값을 넣고 Relative를 체크합니다.
Relative는 현재 위치에서 움직이게 하는 것입니다(만약 체크해제하면 좌표값으로 이동하게 됨).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Right키)은 x값을 4로, 위(Up키)는 y값을 -4, 아래(Down키)는 y값을 4로 해보아요.




◈룸에 배치하기



다음은 룸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먼저 룸을 하나 생성하고, Settings탭에서 관리하기 편하도록 이름을 지어줍시다.


widthheight는 룸의 크기입니다. 그리고 speed는 초당 룸의 속도입니다.
30 fps는 약간 버벅인다는 느낌이고, 때문에 60정도로 설정하면 적당합니다.


View탭에 가서 View를 설정해줍니다.


View탭에는 게임 화면을 표시해주는 설정들이 있습니다.
View in room은 룸에서 표시할 부분을 설정해주고,
Port on screen은 화면에 직접 출력할 크기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슈팅게임이기 때문에 룸크기와 1:1비율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Object탭에서 플레이어 기체를 적당한 위치에 배치합시다.



(현재까지의 변경사항을 적용시키려면 무조건 녹색 V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야합니다.)


모두 되었다면 테스트를 해봐야겠지요.



메인 메뉴 아래에 있는 도구모음의 녹색 Run the Game을 누르면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좌-우-상-하 로 제대로 움직이는지 확인해봅시다.






-------응용예제------


shooter-1945-1.gm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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