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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8]/기초강좌

[게임메이커강좌-기초] 중력에 의한 이동

by 타락카얀 2017.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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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력에 의한 이동



이번 강좌에서는 플랫포머에 관련된 중력에 의한 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주로 플랫포머에 사용되는 중력 기능)


중력에 관련된 기능으로 아래와 같은 변수가 있습니다.


 

gravity : 중력
gravity_direction : 중력 방향



이 중력에 관련된 기능은 주로 플랫포머 게임에 사용됩니다.



(▲ 방향)


예를 들어, 화면 아래로 플레이어가 떨어질 경우, 아래와 같이 중력 방향과 중력 값을 지정하면 됩니다.


 

예) 중력 방향이 화면 아래(270)이고, 0.3 정도씩 가속하여 떨어지도록 할 때

gravity_direction=270;
gravity=0.3;



아래로 떨어지는 속도가 너무 빠르다고 생각된다면, vspeed 변수나 speed 변수를 사용해  속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예) 중력 방향이 270 방향이고, 떨어지는 속도를 8로 제한할 때

if vspeed>8{vspeed=8;}

예) 어느 방향이든 속도를 8이하로 제한할 경우

if speed>8{speed=8;}



이와 같이 말이지요. 가로 방향이라면 hspeed 변수로 제한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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