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MAKER 강좌
KAYAN
이번 강좌에서는 게임메이커 스튜디오1에서 제작한 프로젝트를 윈도우 실행 파일로 만드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게임 배포 파일 만들기
스튜디오 우측 상단에 있는 타겟을 클릭하고 게임 배포의 플랫폼 타겟을 지정합니다.
(▲ 플랫폼 타겟 설정)
플랫폼 타겟은 여러분이 보유하고 있는 라이센스에 따라 배포 가능한 타겟 목록이 정해집니다.
윈도우용으로 배포하니, Windows 로 플랫폼을 지정하겠습니다.
배포파일을 만들기 전에 게임의 저자나 버전 정보, 또는, 아이콘과 같은 배포파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설정은 글로벌 게임 설정(Global Game Settings)에서 할 수 있지요.
왼쪽에 있는 글로벌 게임 설정(Global Game Settings)을 클릭합니다.
(▲ 글로벌 게임 설정을 클릭)
윈도우용 배포 파일을 만들 것이니, 글로벌 게임 설정에서 Windows 설정을 클릭합니다.
(▲ 윈도우탭의 기본 설정)
해당 플랫폼의 General 에서는 제품 정보나, 저작권과 같은 실행 파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Display Name : 표시 이름( 게임 실행시 윈도우 창에 표시할 이름 )
Version : 메이저 버전(Major), 마이너 버전(Minor), 릴리스 번호(Release), 빌드 번호(Build)
Company : 회사 이름
Product : 제품 이름
Copyright : 저작권
Description : 제품 설명
버전(Version) 정보는 기본적으로 메이저 버전(Major), 마이너 버전(Minor), 릴리스 번호(Release),
빌드 번호(Build) 순입니다.
메이저 버전(Major), 마이너 버전(Minor)는 주 버전 정보고, 릴리스 번호(Release)는 배포 횟수
빌드 번호는 말 그대로 주 버전에서의 빌드 횟수 입니다.
단순히 업데이트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기 때문에 순서와 상관 없이 확인하기 쉽게 원하는 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커서 표시(Display the Cursor) 는 윈도우 게임에서 마우스를 표시할 지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게임 상에서 마우스 커서를 표시하고 싶지 않다면 이곳을 체크해제하면 됩니다.
그리고 게임 아이콘(Game icon)에서는 실행파일의 아이콘 이미지(*.ico)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Graphics 에서는 게임 그래픽에 대한 기본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픽 설정)
Start in fullscreen mode : 전체 화면으로 시작
Interpolate colors between pixels : 픽셀 보간
Force software vertex processing : 3D 렌더링을 비롯한 모든 그래픽을 CPU 로 처리.
이 옵션은 이전 시스템과의 그래픽적으로 호환성 문제가 있는 경우에만 사용하세요.
Use synchronization to avoid tearing : 수직 동기화 옵션(티어링 방지)
Allow the player to resize the game window : 윈도우 크기 변경 허용
Allow switching to fullscreen : 전체 화면 전환 허용
Borderless window : 윈도우 보더 표시
그리고 게임 화면을 전체 화면으로 전환하거나 해상도 크기보다 게임 창의 크기가 클 때, 화면 비율을 어떻게
처리할 지를 Scaling 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keep aspect ratio : 화면 비율 유지
full scale : 게임 화면을 모니터 해상도에 맞춤(지정한 비율과 상관 없이 모니터 해상도 비율로 꽉 채워 늘림)
Installer 에서는 배포 파일을 설치 파일로 배포할 때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 설치패키지 설정)
이곳에선 설치 패키지의 화면에 사용되는 이미지나 게임의 라이센스 같은 것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이 끝났으니 이제 배포 파일을 만들어 봅시다.
메인 메뉴 File ▶ Create Application 을 클릭합니다.
(▲ Create Application을 클릭)
윈도우 배포 파일은 설치 패키지(Windows NSIS Installer), 단독 실행 파일(Single runtime executable),
포터블 압축 패키지(Compressed Application zip) 3가지중 하나를 선택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 배포파일 유형 선택)
설치 패키지는 설치 파일로 게임을 컴퓨터에 설치해 플레이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고,
단독 실행 파일은 *.exe 실행 파일 1개로 배포하는 것으로 앱을 만드는 즉시 실행할 수 있어서 대부분
이런 형태로 배포하기도 합니다.
압축 패키지는 게임 실행에 필요한 파일들을 압축 형태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어떤 형태로 배포할 것인지는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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