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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GMS2기초강좌

[게임메이커 강좌-기초][GMS2] enum : 열거형 데이터 타입

by 타락카얀 2021.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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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거형 데이터 타입(Enumerated type)

 

 

enum 은 "열거형 데이터 타입"이며 기본적으로 상수값 목록을 나열하여 제한된 데이터 형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열거형은 전역 범위 변수(global 변수)와 같으며, 열거형 항목은 정수, 또는 이전에 정수값으로

설정한 상수만 가능합니다.

참고할 것은 enum 정의한 후에는 지정한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enum 의 상수 정의

 

 

enum 의 정의는 아래와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enum 열거형데이터명{ 상수명1=값, 상수명2=값, 상수명3=값 }

 

상수명을 열거할 때, 상수명 사이에는 기호 ","로 구분합니다.

 

예)


   enum rainbowcolors {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indigo,
      violet
      }

 

기본적 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0부터 번호가 정해지기 때문에 예제의 기본값은 red = 0, orange = 1,

yellow = 2 ... 등으로 정의됩니다.

 

값을 지정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red 에만 5를 지정하면, 값을 지정하지 않은 상수는 값을 지정한

상수 바로 이후 부터 orange = 6, yellow = 7 과 같이 순차적으로 자동 지정(정수)됩니다.

 

또한, 아래 처럼 상수의 순서에 상관 없이 값을 별도로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예)


   enum rainbowcolors {
       red = 5,
       orange = 5 * 2,
       yellow = 15,
       green = 20,
       blue = 25,
       indigo = 30,
       violet = 35
       }

 

 

 

 

 

◈ enum의 상수 호출

 

 

상수를 호출할 때는 아래와 같이 호출 할 수 있습니다.

 

   ◎ value = 열거형데이터명. 상수명

 

예)


   var value = rainbowcolours. green;

 

※ enum의 모든 상수의 값은 정수만 지정할 수 있고(소수를 지정할 경우 소수점을 버린 정수로 값을 처리),

상수 값을 변경하거나 이미 존재하고 있는 열거형 데이터에는 상수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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