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템 만들기
아이템을 만들어봅시다.
(▲ 폭탄 아이템)
먼저 폭탄 수를 늘려주는 아이템입니다.
아이템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 아이템 이미지)
오브젝트를 만들고, 아이템 이미지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visible을 체크해제하여 처음에는 보이지 않게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파괴되는 벽 뒤에 미리 숨겨놓을 수 있는 기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 아이템 오브젝트)
[Step 이벤트]를 추가하고, 벽 오브젝트(soild 오브젝트)와 겹치지 않을 때는 보이도록 합니다.
● obj_item_01 - Step 이벤트 if place_free( x, y ){ visible = true; } |
플레이어 오브젝트와 충돌 했을 때, 업데이트하고 싶은 변수 값을 설정해줍니다.
● obj_item_01 - 플레이어와의 충돌 이벤트 if place_free( x, y ){ global.bomb_numb+ = 1; //폭탄수 늘리기 instance_destroy( ); } |
그리고 현재 오브젝트를 파기해주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추가적으로 폭발 범위를 늘려주는 아이템도 만들어 줍시다.
이전 폭탄에서 폭발 오브젝트를 생성할 때 범위를 지정해주었죠.
그 범위 값(플레이어 오브젝트에서 폭탄 설치시 global.bomb_level 로 적용)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아이템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 화력 아이템)
오브젝트를 만들고, 아이템 이미지를 지정합니다.
(▲ 화력 아이템 오브젝트)
폭탄 아이템과 마찬가지로 visible을 체크해제하여 처음에는 보이지 않게 하고, [Step 이벤트]에서
벽 오브젝트와 겹치지 않았을 때 보이도록 합니다.
● obj_item_02 - Step 이벤트 if place_free( x, y ){ visible = true; } |
그리고 플레이어 오브젝트와 충돌 했을 때, 업데이트하고 싶은 변수 값을 설정해줍니다.
● obj_item_02 - 플레이어와의 충돌 이벤트 if place_free( x, y ){ global.bomb_level+ = 1; instance_destroy( ); } |
아이템을 습득할 수 있는 수량을 제한해봅시다.
게임 시스템 오브젝트 [Step 이벤트]에서 수를 제한하고 싶은 값을 아래와 같이 설정해줍니다.
● obj_game_system - Step 이벤트 global.bomb_numb = min( 5, global.bomb_numb ); //폭탄 제한 global.bomb_level = min( 5, global.bomb_level ); //화력 제한 |
이제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이템 오브젝트를 룸에 배치해보고, 원하는 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봅시다.
(▲ 룸에 배치)
기본적인 강좌는 모두 끝났네요.
음. 강좌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지만, 여러분은 더 멋진 게임을 만드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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