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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우스 좌표
마우스 포인터 좌표에 대해 알아봅시다.
(▲ 마우스 포인터 좌표)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은 기본적으로 아래 변수로 얻을 수 있습니다.
◎ mouse_x ◎ mouse_y |
게임메이커의 내장 변수로 룸 상의 기본 마우스 포인터 좌표 x 또는 y 위치를
반환합니다.
x = median(64, mouse_x, room_width - 64); y = median(64, mouse_y, room_height - 64); |
게임메이커는 터치 기기의 터치 좌표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래 함수는 룸 상에서 장치 터치의 x, y 위치를 반환합니다.
◎ device_mouse_x(device) ◎ device_mouse_y(device) |
mouse_x, mouse_y 변수에 터치 수를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함수이며,
마우스 장치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ML5 또는 PC 및 Mac 모듈에서 실행하는 경우, 이 값은 마우스 장치가 연결되어있는 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지만, 모바일 장치의 경우 화면이 표시되는 동안에만 업데이트됩니다.
터치하고 감지 할 수 있는 최대 터치 수는 사용중인 장치와 실행되는 OS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참고로 device 0 은 첫번째 터치이고, 마우스 장치 경우, 마우스 포인터 위치가 됩니다.
if device_mouse_check_button(0, mb_left){ if device_mouse_x(0) > x-32 && device_mouse_x(0) < x+32{ pressed = true; } else{pressed = false;} } |
아래 함수는 GUI 레이어와 관련하여 장치에서 터치의 x 위치를 반환합니다.
◎ device_mouse_x_to_gui(device) ◎ device_mouse_y_to_gui(device) |
이 함수는 룸 상의 좌표가 아닌 GUI 레이어의 좌표를 반환하므로 뷰 위치 및 크기는
무시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실제 GUI 크기를 기반으로 해당 위치를 얻을 수 있으므로
GUI 버튼과 HUD 요소를 더 쉽게 만들고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장치 경우, GUI 레이어상의 마우스 포인터 위치가 됩니다.
if device_mouse_check_button(0, mb_left){ if device_mouse_x_to_gui(0) > 0 && device_mouse_x_to_gui(0) < 32{ pressed = true; } else{pressed = false;} } |
아래 함수는 장치 터치의 원시 x 또는 y 위치를 반환합니다.
◎ device_mouse_raw_x(device) ◎ device_mouse_raw_y(device) |
터치되는 x, y 위치의 실제 장치 값을 반환하므로 뷰 위치 및 크기 조정, GUI 레이어와
같은 것을 무시합니다.
즉, 룸, 또는 GUI 레이어 상의 좌표가 아니라 출력 화면의 좌표를 반환하는 것입니다.
마우스 장치 경우, 출력 화면상의 마우스 포인터 위치가 됩니다.
if device_mouse_check_button(0, mb_left) && device_mouse_check_button(1, mb_left){ x_av = mean(device_mouse_raw_x(0), device_mouse_raw_x(1)); y_av = mean(device_mouse_raw_y(0), device_mouse_raw_y(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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