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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8]/RPG강좌

[게임메이커강좌-액션Rpg 강좌]액션Rpg-0-준비

by 타락카얀 2013.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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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MAKER 강좌



KAYAN






이번 강좌부터 만들어 볼 게임은 액션 Rpg입니다.



(▲이번 강좌부터 만들게 될 Rpg게임)


우선 게임을 만들기전 어떤식으로 만들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게임을 만들기 앞서서



액션 Rpg게임을 만들기 전에 어떤식으로 만들어야 할까요?
단순히 액션 Rpg를 만든다고 할때, 막상 만들고자 하면 딱히 떠오르지 않죠.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인벤토리, 레벨 업 밖에 떠오르지 않을 지도 모릅니다.
저도 그것 밖에 떠오르지 않더군요. 헤헤~

어째든 액션 Rpg는 대다수의 Rpg게임이 그렇듯 겉보기엔 단순해보일지 몰라도, 들여다보면 꽤나  손이 많이가고,

복잡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를 맵과 맵간의 유기적인 이동이 필요하며 몬스터와의 전투시 다양한 공격을 한다던가, 공격을 했을

때는 적에게 데미지를 어느정도 입힐지 몬스터가 공격을 했을 때 어느정도로 데미지를 받을 지 생각해야합니다.
때때로 필요한 경우 마법도 사용해야겠네요.
이럴때는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이 편할듯 보입니다.



(▲ 마법을 사용)


그리고 몬스터를 물리쳤을 때 경험치를 얻어 일정치 이상이면 레벨 업을 합니다.
레벨업을 하게 된다면 여러가지 수치 또한 변경하게 되지요.
만약 아이템을 얻게 되면 플레이어 장비함에 보관합니다.
장비함이 꽉 차면 더 이상 아이템을 습득할 수 없게 만들 수도 있을 겁니다.



(▲ 장비함에 아이템을 보관)


치료 목적의 아이템을 사용하면 체력을 일부 회복하고, 장착할 수 있는 검이나 방패는 플레이어가 장착시킬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장비를 장착시켰을때는 능력치를 추가로 올려줄수도 있겠죠.



(▲ 검을 장착했더니 능력치가...)


그리고 기술을 보관하여 필요한 기술만 퀵 슬롯에 모아 바로 사용하는 것을 만들 수도 있을 겁니다.
1번키를 누르면 1번 슬롯의 기술이 나간다던가, 3번키를 누르면 3번 슬롯의 기술이 나가던지 말이지요.



(▲ 기술을 보관하는 스킬창. 첫번째 슬롯에는 불덩어리 기술이...)


맵에 존재하는 NPC를 만났을 때는 텍스트로 대화를 시도할 수도 있겠지요.



(▲ 나의 이름은 존! 나랑 이야기 하자! 하앍 하앍~)


대화창은 PGM의 김게맛님의 워드박스를 이용하면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아래 게시글을 참고하세요.
게임메이커 한글 스크립터와 스튜디오의 한글폰트 설정
http://kayanworld.tistory.com/43




어째든 이 외에도 만들어야할 이벤트는 많습니다만, 강좌에서는 위와같이 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주로 다룰 것입니다.

하지만 강좌는 답이 될 수 없지요.
여러분이 만들고자 하는 게임과 강좌에서 제시하는 것이 같을 수 없는 것처럼 말이지요.
여러분의 게임에 맞게 필요한 부분만 참고하여 응용하면서 만드시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RPG 장르는 입문자 또는 초보자가 제작하기에는 매우 힘든 장르입니다.

강좌도 따라한다고 해도 마찬가지만, GML 코드를 어느정도 다루지 못한다면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변수 연동도 문제지만 여러가지 기능 및 설정들을 하나 하나 묶어 연동하여 제작해야하기 때문이죠.

더욱이 게임메이커는 다른 툴과는 달리 게임 기초틀같은 것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기 직접

처음부터 모든 기능을 구현해 하기 때문에 더 힘들 것입니다.


어째든 다음 강좌에선 본격적으로 액션 Rpg를 만들어 볼 것입니다.
준비가 되신 분은 만들기 전에 어떠한 게임을 만들것인지 여러분만의 기획을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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