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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8]/기초강좌

[게임메이커강좌-기초]룸의 속도

by 타락카얀 2013.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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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룸의 속도



룸에는 여러가지의 설정들이 있습니다.
그 중 여기에는 게임 속도(게임 프레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설정이 있지요.



(▲룸의 설정)


Speed에 값을 입력하면 되는데, 기본값으로 3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것은 1초에 이벤트를 30번 실행한다는 것으로 값을 높게 설정하면 이벤트를 빠르게, 값을 낮게 설정하면

느리게 실행됩니다.
게임 애니메이션의 프레임을 좀 더 부드럽게 표현하고자 할 때, 이것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다만, 너무 높게 설정하면 그만큼 이벤트를 빠르게 처리 해야하기 때문에 게임이 끊기거나, 멈출 수도 있어서

주의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60정도로 설정하면, 게임 프레임을 부드럽고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어요.

룸의 속도는 내장 변수 room_speed 로 값을 반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fps 변수로 게임의 프레임 수(룸의 속도 기준)를 반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게임의 최적화를 알아볼 때 유용하겠죠.










◈그 외 설정



룸의 설정(Settings)에는 룸의 크기와 윈도우 캡션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윈도우 캡션)


윈도우 캡션은 룸 설정(Settings)Caption for the room 에 표시하고 싶은 이름을 지정하면 게임을

실행 했을 때, 해당 룸의 이름이 윈도우 캡션에 표시됩니다.
룸의 이름이나 게임 이름을 지정하고자 할 때 유용하겠지요.

Persistent 는 룸의 내용(룸에 생성된 인스턴스들, 위치, 변수등)을 유지시키고자 할 때 체크하면 됩니다.
보통 룸은 휘발성으로 다른 룸을 이동하고, 다시 되돌아 왔을 때 초기화되는데, Persistent를 체크하면,

다른 룸으로 이동 할 때, 룸의 내용을 유지 시켜, 다른 룸에서 되돌아오더라도 이전 상태의 룸을 그대로

활성화하게 됩니다.

Creation code 는 룸이 시작 되었을 때, 실행하게 하고 싶은 이벤트를 코드로 작성하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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