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Maker강좌[GM8]/기초강좌

[게임메이커강좌-기초]텍스트 표시

by 타락카얀 2014. 1. 3.
728x90



GAME MAKER 강좌



KAYAN




글자를 화면에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글자표시



글자는 오브젝트의 Draw 이벤트를 통해 화면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글자 표시)


글자는 Draw Text 액션이나 Draw Scaled Text 액션으로 글자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표시된 글자)


[참고]
     만약 화면의 뷰가 움직여 뷰에 고정된 좌표에 표시하려면 표시 좌표에 뷰의 좌표(view_xview, view_yview)를
     같이 적용하셔야 합니다.

     예) 0번 뷰에 고정할 경우
     x : view_xview[0]+32
     y : view_yview[0]+32


만약 표시할 폰트를 변경하고 싶다면 일단 폰트 폴더에 사용할 폰트를 만드세요.



(▲폰트)


그리고 Draw Text 액션 앞에 Set Font 액션을 삽입하고, 준비한 폰트를 지정하면 변경된 폰트가 글자에

적용됩니다.


(▲폰트를 적용하려면 글자 표시 액션 앞에서 설정)


폰트 설정 코드는

     draw_set_font(폰트) : 폰트 설정

이 함수로 표시할 글자에 폰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자 표시는 draw_text 계열의 함수로 글자를 표시할 수 있지요.

     예)
     draw_text(x,y,text) : 글자 표시

함수를 사용해 글자를 표시하는 경우는 표시할 글자를 따옴표 기호 '' 또는 ""를 사용해서 글자를

표시해야합니다.


     ★ 사용예


    draw_text(x,y,'Hello World!');



그리고 변수를 표시하는 경우에는 문자 인자에

     string(값) : 변수의 숫자나 문자열을 문자열로 반환함

이 함수를 사용해 문자열로 변환시켜 표시해야합니다. 



     ★ 사용예 : List 변수를 표시하는 경우(변수값은 숫자)


     draw_text(x,y,string(List));



     폰트 적용 예

     draw_set_font(font0);
     draw_text(x,y,'Hello World!');



숫자끼리 더할 때는 합산해서 값이 나오지요.

문자열끼리도 더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Hello'와 'World!'를 더한 다고 했을 때


     text='Hello'+' World!'


이런 식으로 더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결과는,


     text='Hello World!'


이것과 같지요.

그러나 이것은 문자열끼리만 더했을 경우고, 숫자와 문자열를 더할 때는 위와 마찬가지로 string 함수

사용해야 합니다.


     a=12345;

     text='Hello World! '+string(a);


그러면 결과는,


     text='Hello World! 12345'


이것과 같게 됩니다.



※ [중요]
     Draw 액션이나 Draw 함수들은 Draw 이벤트에서만 작동해요 (서피스 제외).
     Draw 액션이나 Draw 함수는 화면에 표시하기 위한 기능이기에, Draw 이벤트가 아닌 다른 이벤트에서
     이벤트를 작성한 경우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참고]
기본적으로 게임메이커 8.x 버전에서는 영문 및 숫자와 몇종류의 기본 기호들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영문을 제외한 다른 문자를 표시하고 싶다면
스크립트를 이용해야합니다.

대표적인 스크립트로는 김게맛님의 워드박스가 있습니다.


[게임메이커 한글 스크립터와 스튜디오의 한글폰트 설정]
http://kayanworld.tistory.com/43

워드 박스
http://cafe.naver.com/playgm/67700
http://cafe.naver.com/xeronet

워드박스강좌
http://cafe.naver.com/playgm/67286
http://cafe.naver.com/playgm/67287
http://cafe.naver.com/playgm/67306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에서는 문자 범위를 지정주면 한글을 비롯한 대부분의 문자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추가한 폰트가 표시하고 싶은 문자를 지원해 줄 경우에 한해서입니다.

이것 역시 이 강좌를 참고하세요.

[게임메이커 한글 스크립터와 스튜디오의 한글폰트 설정]
http://kayanworld.tistory.com/43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