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MAKER 강좌
KAYAN
글자를 화면에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글자표시
글자는 오브젝트의 Draw 이벤트를 통해 화면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글자 표시)
글자는 Draw Text 액션이나 Draw Scaled Text 액션으로 글자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표시된 글자)
[참고]
만약 화면의 뷰가 움직여 뷰에 고정된 좌표에 표시하려면 표시 좌표에 뷰의 좌표(view_xview, view_yview)를
같이 적용하셔야 합니다.
예) 0번 뷰에 고정할 경우
x : view_xview[0]+32
y : view_yview[0]+32
만약 표시할 폰트를 변경하고 싶다면 일단 폰트 폴더에 사용할 폰트를 만드세요.
(▲폰트)
그리고 Draw Text 액션 앞에 Set Font 액션을 삽입하고, 준비한 폰트를 지정하면 변경된 폰트가 글자에
적용됩니다.
(▲폰트를 적용하려면 글자 표시 액션 앞에서 설정)
폰트 설정 코드는
draw_set_font(폰트) : 폰트 설정
이 함수로 표시할 글자에 폰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자 표시는 draw_text 계열의 함수로 글자를 표시할 수 있지요.
예)
draw_text(x,y,text) : 글자 표시
함수를 사용해 글자를 표시하는 경우는 표시할 글자를 따옴표 기호 '' 또는 ""를 사용해서 글자를
표시해야합니다.
★ 사용예 draw_text(x,y,'Hello World!'); |
그리고 변수를 표시하는 경우에는 문자 인자에
string(값) : 변수의 숫자나 문자열을 문자열로 반환함
이 함수를 사용해 문자열로 변환시켜 표시해야합니다.
★ 사용예 : List 변수를 표시하는 경우(변수값은 숫자) draw_text(x,y,string(List)); ★ 폰트 적용 예 |
숫자끼리 더할 때는 합산해서 값이 나오지요.
문자열끼리도 더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Hello'와 'World!'를 더한 다고 했을 때
text='Hello'+' World!'
이런 식으로 더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결과는,
text='Hello World!'
이것과 같지요.
그러나 이것은 문자열끼리만 더했을 경우고, 숫자와 문자열를 더할 때는 위와 마찬가지로 string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a=12345;
text='Hello World! '+string(a);
그러면 결과는,
text='Hello World! 12345'
이것과 같게 됩니다.
※ [중요]
Draw 액션이나 Draw 함수들은 Draw 이벤트에서만 작동해요 (서피스 제외).
Draw 액션이나 Draw 함수는 화면에 표시하기 위한 기능이기에, Draw 이벤트가 아닌 다른 이벤트에서
이벤트를 작성한 경우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참고]
기본적으로 게임메이커 8.x 버전에서는 영문 및 숫자와 몇종류의 기본 기호들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영문을 제외한 다른 문자를 표시하고 싶다면
스크립트를 이용해야합니다.
대표적인 스크립트로는 김게맛님의 워드박스가 있습니다.
[게임메이커 한글 스크립터와 스튜디오의 한글폰트 설정]
http://kayanworld.tistory.com/43
워드 박스
http://cafe.naver.com/playgm/67700
http://cafe.naver.com/xeronet
워드박스강좌
http://cafe.naver.com/playgm/67286
http://cafe.naver.com/playgm/67287
http://cafe.naver.com/playgm/67306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에서는 문자 범위를 지정주면 한글을 비롯한 대부분의 문자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추가한 폰트가 표시하고 싶은 문자를 지원해 줄 경우에 한해서입니다.
이것 역시 이 강좌를 참고하세요.
[게임메이커 한글 스크립터와 스튜디오의 한글폰트 설정]
http://kayanworld.tistory.com/43
'GameMaker강좌[GM8] > 기초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메이커강좌-기초]with문 (4) | 2014.03.15 |
---|---|
[게임메이커강좌-기초]확률을 위한 랜덤 수치 (2) | 2014.03.13 |
[게임메이커강좌-기초]체력바 표시 (36) | 2013.12.31 |
[게임메이커강좌-기초]Persistent 기능 (0) | 2013.12.27 |
[게임메이커강좌-기초]타임라인과 알람 (2) | 2013.1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