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MAKER 강좌
KAYAN
게임을 제작하다보면 어떠한 확률에 이벤트를 발생시킨다던가, 또는 지정한 값에서 랜덤 값을 변수에
기록하고 싶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강좌에서는 랜덤 값을 만드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랜덤 값 만들기
아래의 함수는 랜덤값을 만들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random(값)
이것은 소수점을 포함한 0 ~ 지정한 값 사이의 랜덤 값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예를들면,
a=random(10)
이렇게 한다면 0.15 또는 2.22 와 같이 0 ~ 10 사이의 소수점을 포함한 랜덤값이 만들어집니다.
확률로 응용한다면, 예를 들어 100%확률중 30%확률로 이벤트를 발생하고자 할때는,
if random(100)<=30 //30% 확률 { |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을 겁니다.
이것은 지정한 100 중 30 이하의 값이 나올 경우 해당 인스턴스를 파기하게 되는 것이죠.
응용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에요.
irandom 함수는 0 ~ 지정한 값 사이의 값만 만들 수 있지만, 아래의 함수를 사용하면 랜덤 값이 나오는 범위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random_range(값1,값2)
이 함수는 값1 ~ 값2 범위를 지정하여 랜덤값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만약 랜덤 값 중 소수점을 제외한 정수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b=round(random(10)) //소수점 반올림 |
이런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메이커에서 정수로 랜덤 값을 만들 수 있는 함수가 있지요.
irandom(값)
irandom_range(값1,값2)
이 함수들을 사용하면 지정한 값에 정수로 랜덤값을 만들 수 있지요.
choose 라는 함수를 사용하면 다양한 값에서 랜덤으로 값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choose(값1,값2, ... ,값16)
이 함수는 값은 최대 16 개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지정한 값 중에 랜덤으로 값을 뽑아 낼 수 있지요.
random, irandom 이 실수만 지정할 수 있다면, 이 choose는 실수는 물론 문자열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a=choose('Red','Blue','Green') |
이렇게 한다면 'Red', 'Blue' 또는 'Green' 중 하나가 a값에 할당될겁니다.
다만, 실수, 문자열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혼용해서 사용한다면 오류가 생길 수 있으니, 실수면 실수끼리만,
문자열이면 문자열들만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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