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Maker강좌[GM8]/파티클강좌

[게임메이커강좌-파티클]파티클 타입-액션기능

by 타락카얀 2014. 2. 13.
728x90



GAME MAKER 강좌



KAYAN



이번에는 파티클 액션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파티클 타입 - 액션



파티클 액션은 파티클 시스템 3개, 파티클 타입 6개, 파티클 이미터 4개 총 13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파티클 액션)


그 중 파티클 타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파티클 타입을 설정하기 위해선 먼저 파티클 타입부터 만들어야겠죠.



(▲ Create Particle 액션)


이 액션은 파티클 타입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type id : 사용할 파티클 타입 id를 지정. 0 ~ 15.
     shape : 사용할 파티클 모양
     sprite : 기본 모양대신 스프라이트로 표시할 경우 지정.
     min size : 파티클 생성시 최소 크기
     max size : 파티클 생성시 최대 크기
     size increment : 소멸할때 까지 크기를 점점 증감시킬 수 있는 증감치



파티클을 생성하려면 반드시 해당 파티클 ID가 생성되어 있어야 해요.
type id 에 사용할 파티클 ID를 지정하고, 각 수치를 입력하면 됩니다.

모양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파티클의 종류)


기본 모양대신 스프라이트 이미지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스프라이트 이미지로 파티클을 생성하려면 Sprite 에 사용하고 싶은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지정하세요.






액션에서도 파티클의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Particle Color 액션)


Particle Color 액션을 사용하면 해당 파티클의 색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type id : 사용할 파티클 타입 ID를 지정. Create Particle 액션으로 파티클을 생성한 ID를

              선택해야함.


     color mix : mixed 는 두 색사이의 색중 랜덤으로 변경하고, changing는 순서대로 서서히

                 혼합시킴.


     color1 : 파티클이 생성되었을 때 색
     color2 : 파티클이 소멸되기 전의 색


     start alpha : 파티클이 생성되었을 때의 투명도. 1은 불투명. 0은 투명
     end alpha : 파티클이 소멸되기 전의 투명도. 1은 불투명. 0은 투명



type id 를 지정할 때는 반드시 Create Particle 액션으로 생성한 파티클 ID를 선택해야합니다.
색은 color1 ~ color2 사이의 색으로 서서히 변화(changing)시킬 수도 있고, 두 사이의 혼합색중 랜덤으로

선택해 변경(mixed)할 수 있습니다.

Particle Life 액션을 사용하면 파티클이 소멸되기까지의 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Particle Life)


     type id : 사용할 파티클 타입 ID를 지정. Create Particle 액션으로 파티클을 생성한 ID를 선택해야함.
     min life : 최소 수명
     max life : 최대 수명

소멸되기까지의 시간은 min life ~ max life 사이의 랜덤 값으로 정해집니다.

Particle Speed 액션을 사용하면 파티클의 지정된 방향으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 Particle Speed)


     type id : 사용할 파티클 타입 ID를 지정. Create Particle 액션으로 파티클을 생성한 ID를 선택해야함.



     min speed : 최소 속도
     max speed : 최대 속도
     min dir : 파티클이 생성되었을 때 방향 최소 범위
     max dir : 파티클이 생성되었을 때 방향 최대 범위
     friction : 마찰력



속도는 min speed ~ max speed 사이의 랜덤 값으로 정해지며, 방향 역시 min dir ~ max dir 사이의
랜덤 값으로 정해집니다. 물론 두 값을 같게 하면 지정한 값으로 일정하게 이동해요.

Particle gravity 액션을 사용하면 파티클에 중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Particle gravity)


     type id : 사용할 파티클 타입 ID를 지정. Create Particle 액션으로 파티클을 생성한 ID를

              선택해야함.



     amount : 중력치
     direction : 중력 방향



이 액션은 파티클에 direction 방향으로 amount 양만큼 중력을 적용합니다.

Particle Secondary 액션을 사용하면 생성된 파티클에서 소멸될때까지 다른 파티클을 추가로 생성시킬

수 있습니다.



(▲ Particle Secondary)


     type id : 사용할 파티클 타입 ID를 지정. Create Particle 액션으로 파티클을 생성한 ID를

              선택해야함.


     step type : 스텝마다 추가로 생성할 파티클 타입 ID를 지정.
     step count : 스텝마다 추가로 생성시킬 파티클의 수
     death type : 파티클이 소멸되었을 때 추가로 생성할 파티클 타입 ID를 지정.
     death count : 파티클이 소멸되었을 때 추가로 생성시킬 파티클의 수



Particle Secondary 액션은 파티클이 소멸되기전에 스텝마다 다른 파티클을 추가로 생성시킬 수 있고,

파티클이 소멸되었을 때도 추가로 생성시킬 수 있습니다.


Particle Secondary 액션 설정할 때 동일한 파티클 ID을 지정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설정이 되어있는 파티클은 추가로 생성시 무한 루프식으로 클론들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게임이 현저히 느려지거나, 게임이 멈출 수도 있습니다.

또한 step type을 지정하는 것은 새로운 파티클이 생성되고, 소멸되는 수를 감안해서 지정해야 해요.
기존의 파티클이 소멸되지도 않았는데 계속 파티클을 생성하게 되면 게임이 느려지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