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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8]/기초강좌

[게임메이커 강좌-기초][GM8] 윈도우 게임 배포 파일 만들기

by 타락카얀 2018.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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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MAKER 강좌



KAYAN




이번 강좌에서는 게임메이커 8.x에서 제작한 프로젝트를 윈도우 실행 파일로 만드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게임배포파일 만들기



배포파일을 만들기 전에 게임의 저자나 버전 정보, 또는, 아이콘과 같은 배포파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설정은 글로벌 게임 설정(Global Game Settings)에서 할 수 있지요.
왼쪽에 있는 글로벌 게임 설정(Global Game Settings)을 클릭합니다.



(▲ 글로벌 게임 설정을 클릭)


먼저 글로벌 게임 설정의 Graphics 에서 게임 윈도우에 대한 기본 설정을 확인합니다.



(▲ 그래픽 설정)


   Start in full-screen mode : 전체 화면으로 시작
   interpolate colors between pixels : 픽셀 보간
   Color outside the room region : 룸 바깥 지역의 색.
            전체 화면 전환시 게임 화면이 모니터 해상도의 비율과 같지 않으면 게임 화면 이외에
            공간이 남는데, 그 곳의 색을 지정함.
   Allow the player to resize the game window : 윈도우 크기 변경 허용
   Let the game window always stay on top : 게임 윈도우를 항상 상위에 표시
   Don't draw a border in windowed mode : 윈도우 보더 표시
   Don't show the buttons in the window caption : 윈도우 캡션의 버튼(최소화, 전체화면, 창닫기)을 표시하지 않음.
   Display the cursor : 커서 표시
   Freeze the game when the form loses focus : 게임 윈도우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 게임을 멈춤.
   Disable screensavers and power saving actions : 게임 실행 중에 화면 보호기와 절전 모드 무효화

그리고 게임 화면을 전체 화면으로 전환하거나 해상도 크기보다 게임 창의 크기가 클 때
어떻게 처리할 지를 Scaling 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Keep aspect ratio : 화면 비율 유지
   Full scale : 게임 화면을 모니터 해상도에 맞춤

   Fixed scale(%) :  게임 화면(윈도우)의 비율를 지정한 크기로 늘림

Loading 탭에서는 게임을 실행했을 때, 로딩 모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기본 로딩 모양)


사용자 로딩 이미지로 지정하려면 Show your own image while loading 를 체크하고,

Change image 로 이미지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로딩 이미지에서 투명색을 적용할 수 있는데, 투명색을 적용하려면 Make image partially transparent

체크하세요.
투명색은 이미지의 좌측하단 끝의 1픽셀의 색으로 정해집니다.



(▲ 로딩 설정)


그리고 로딩 진행바(Loading progress bar) 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No loading progress bar : 로딩 진행바 없음.
   Default loading progress bar : 기본 로딩 진행바
   Own loading progress bar : 사용자 로딩 진행바(직접 제작한 이미지로 구성하고 싶다면 선택)

   Scale progress bar image : 진행바 이미지 스케일링(게이지의 진행 형태로 표현하려면 체크 해야함)



(▲ 로딩 진행바)


게임 아이콘(Game icon)에서는 게임 실행 파일의 아이콘을 변경(*.ico)할 수 있습니다.

Other 에서는 제품 정보나, 저작권과 같은 실행 파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버전 정보)


   Version : 메이저 버전(Major), 마이너 버전(Minor), 릴리스 번호(Release), 빌드 번호(Build)
   Company : 회사 이름
   Product : 제품 이름
   Copyright : 저작권
   Description : 제품 설명


메이저 버전(Major), 마이너 버전(Minor)는 주 버전 정보고, 릴리스 번호(Release)는 배포 횟수
빌드 번호는 말 그대로 주 버전에서의 빌드 횟수 입니다.
버전 정보는 단순히 업데이트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기 때문에 확인하기 쉽게 원하시는 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곳에서는 게임의 기본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SC] : 게임 종료
   Treat the close button as [ESC] key : 윈도우 캡션의 창닫기 버튼 기능 활성화
   [F1] : 게임 정보(Game information 에서 작성한 정보) 표시
   [F4] : 전체화면 전환
   [F5] : 게임 저장
   [F9] : 게임 화면 캡쳐


단축키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해당 단축키의 체크란을 해제하세요.


이제 배포 파일을 만들어 봅시다.

게임메이커 8.x 에서 배포 파일 생성은 간단합니다.
File 메뉴Create Executable 을 클릭하면, 윈도우에서 실행할 수 있는 파일(*.exe)생성할 수 있습니다.



(▲ 배포 파일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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