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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DnD강좌-게임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간단한 운석 피하기게임 만들기-7 : 마무리(완)

by 타락카얀 2021.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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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MAKER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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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작과 종료

 

 

다음은 시작과 끝을 알리는 이벤트를 구성해봅시다.

 

(▲ 시작과 종료)

 

먼저 시작에 쓰일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추가해줍니다. 중심점은 가운데로 설정합니다.

 

(▲ 시작 이미지)

 

그리고 게임 종료에 쓰일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역시 중심점을 가운데로 설정합니다.

 

(▲ 종료 이미지)

 

게임종료에는 점수도 표시해봅시다.

점수판 이미지를 추가하고 중심점을 가운데로 설정합니다.

 

(▲ 점수판)

 

게임 시작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오브젝트의 이름은 간단하게 obj_gamestart 로 합니다.

이 오브젝트는 그냥 게임이 시작되었다는 것만 플레이어에게 알리도록 표시만 할 겁니다.

그리고 몇 초 후 그냥 파기하도록 하죠.

 

(▲ 시작 오브젝트)

 

Create 이벤트를 추가하고, 파기시간을 정할 알람을 설정합니다.

이전에 게임 제어 오브젝트(obj_game_system)에서 운석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시간을 120으로 설정했죠.

그보다 작게 설정하면 됩니다.

 

(▲ 시작 오브젝트의 알람 설정)

 

알람이벤트에서 [Destroy Instance] 액션을 사용하여 현재 오브젝트를 파기하도록 합니다.

 

(▲ 현재 오브젝트 파기)

 

이 오브젝트를 게임 제어 오브젝트(obj_game_system)Create 이벤트에서 생성하면 됩니다.

 

(▲ 게임 제어 오브젝트의 Create 이벤트에서 시작 오브젝트 생성)

 

Create 이벤트[Create Instance] 액션을 사용하여 시작 오브젝트를 화면 가운데에 생성하도록 합니다.

 

(▲ 게임 제어 오브젝트에서 시작 오브젝트 생성)

 

다음은 게임 종료 화면입니다.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게임 종료 이미지를 지정해줍니다. 이 오브젝트는 단순 표시용 입니다.

이름은 음... obj_gameover로 하겠습니다.

 

(▲ 게임 종료 오브젝트)

 

점수판을 표시할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뒷 배경으로 쓸 이미지를 지정합니다.

오브젝트의 이름은 obj_game_scoreboard 로 하겠습니다.

 

(▲ 점수판 오브젝트)

 

Draw 이벤트를 추가합니다. Draw 이벤트를 추가하면 오브젝트에 지정된 이미지는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다시 표시해야합니다.

먼저 오브젝트에 지정된 이미지를 표시하기 위해 Drawing[Draw Self] 액션을 추가합니다.

이제 점수를 표시해야 겠지요.

[Set Font] 액션을 추가하고 사용할 폰트를 지정합니다.

 

(▲ 점수판 표시)

 

그리고 [Set Draw Colour] 액션으로 글자 색을, [Set Text Alignment] 액션으로 글자를 가운데로 설정하고,

마지막으로 [Draw Transformed Value] 액션을 사용해 정지된 점수를 점수판 오브젝트의 위치에 표시하도록 합니다.

 

점수판이 표시된 후 특정키를 누르면 다시 게임을 재시작하도록 만들어 봅시다.

강좌에서는 Space 키를 눌렀을 때 재시작하는 것으로 해보겠습니다.

Key PressSpace 키 이벤트를 추가합니다. Key Press는 키를 눌렀을 때 1번만 실행되는 이벤트죠.

그리고 Room[Restart Room] 액션을 추가하여 룸을 재시작하면 됩니다.

 

(▲ 현재 룸 재시작)

 

또는, Game[Restart Game] 액션을 사용하여 게임을 완전히 재시작 시킬 수도 있습니다.

 

(▲ 게임 재시작)

 

단일 룸이면 룸만 재시작 시켜도 되지만, 룸이 여러개면 게임을 완전히 재시작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강좌에서는 단일 룸으로 만들어도 되기 때문에 룸만 재시작 시키겠습니다.

이제 게임 종료 오브젝트와 점수판 오브젝트를 플레이어가 파기될 때 생성하면 됩니다.

 

(▲ 플레이어의 파기 이벤트)

 

플레이어 오브젝트의 Destroy 이벤트Instances[Create Instance] 액션을 사용하여

게임 종료 오브젝트(obj_gameover)와 점수판 오브젝트(obj_game_scoreboard)를 생성하도록 합니다.

 

(▲ 플레이어의 파기 이벤트)

 

후우~ 강좌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긴 강좌에 별 내용도 없었는데, 유익하셨는지 모르겠군요.

 

지금껏 만들어온 게임이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 해봅시다.

 

(▲ 테스트 화면)

 

 

 

ex_dodge_dnd_1.yyz
0.23MB

 

ex_dodge_dnd_1.zip
2.04MB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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