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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DnD강좌-게임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두더지게임 만들기-7 : 게임 오버 점수판 표시(완)

by 타락카얀 2021.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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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오버시 점수판 표시(obj_scoreboard)

 

 

이번에는 게임 오버시 점수판을 표시해보도록 합시다.

 

(▲ 점수판)

 

점수판 이미지를 스프라이트 이미지로 추가하고, 중심점을 가운데로 설정합니다.

 

(▲ 점수판 이미지)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점수판 이미지를 지정합니다.

오브젝트의 이름은... obj_scoreboard 로 합시다.

 

(▲ 점수판 오브젝트)

 

Draw 이벤트를 추가하고, 먼저 오브젝트에 지정한 점수판 이미지를 [Draw Self]액션을 사용하여

표시하도록 합니다.

 

(▲ 점수판 이미지 표시)

 

이제 점수를 표시해야 겠지요.

글자 표시 순서는 이전에 점수를 표시 했던 것과 같습니다.

먼저 [Set Font]액션을 사용하여 폰트를 설정하고, [Set Text Alignment]액션으로 폰트 정렬을,

그리고 [Set Draw Colour]액션으로 폰트의 색성을 지정합니다.

마지막으로 [Draw Value]액션으로 점수를 표시하면 됩니다.

물론 점수 표시 위치는 현재 점수판 위치입니다.

 

(▲ 점수 표시)

 

이 오브젝트를 게임 오버시 생성하면 됩니다.

게임 제어 오브젝트(obj_game)으로 돌아와서 Step 이벤트를 추가합니다.

 

(▲ 게임 제어 오브젝트)

 

Step 이벤트[If Variable] 조건문 액션을 사용하여 남은 시간을 체크하도록 합니다.

 

(▲ 점수판 표시)

 

그리고 [If Instance Exists] 조건문 액션을 추가하고, 점수판 오브젝트가 룸에 있는지 체크합니다.

마지막으로 점수판 오브젝트가 없다면 [Create Instance] 액션을 사용하여 점수판을 화면

중앙(룸 중앙)생성하도록 합니다.

 

휴~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긴 강좌에 별 내용도 없었는데, 유익하셨는지 모르겠군요.

 

지금껏 만들어온 게임이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 해봅시다.

 

(▲ 테스트)

 

 

 

 

 

ex_mole_dnd_1.yyz
1.12MB

 

ex_mole_dnd_1.zip
2.39MB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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