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MAKER 강좌
KAYAN
◈ 게임 오버시 점수판 표시(obj_scoreboard)
이번에는 게임 오버시 점수판을 표시해보도록 합시다.
(▲ 점수판)
점수판 이미지를 스프라이트 이미지로 추가하고, 중심점을 가운데로 설정합니다.
(▲ 점수판 이미지)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점수판 이미지를 지정합니다.
오브젝트의 이름은... obj_scoreboard 로 합시다.
(▲ 점수판 오브젝트)
Draw 이벤트를 추가하고, 먼저 오브젝트에 지정한 점수판 이미지를 [Draw Self]액션을 사용하여
표시하도록 합니다.
(▲ 점수판 이미지 표시)
이제 점수를 표시해야 겠지요.
글자 표시 순서는 이전에 점수를 표시 했던 것과 같습니다.
먼저 [Set Font]액션을 사용하여 폰트를 설정하고, [Set Text Alignment]액션으로 폰트 정렬을,
그리고 [Set Draw Colour]액션으로 폰트의 색성을 지정합니다.
마지막으로 [Draw Value]액션으로 점수를 표시하면 됩니다.
물론 점수 표시 위치는 현재 점수판 위치입니다.
(▲ 점수 표시)
이 오브젝트를 게임 오버시 생성하면 됩니다.
게임 제어 오브젝트(obj_game)으로 돌아와서 Step 이벤트를 추가합니다.
(▲ 게임 제어 오브젝트)
Step 이벤트에 [If Variable] 조건문 액션을 사용하여 남은 시간을 체크하도록 합니다.
(▲ 점수판 표시)
그리고 [If Instance Exists] 조건문 액션을 추가하고, 점수판 오브젝트가 룸에 있는지 체크합니다.
마지막으로 점수판 오브젝트가 없다면 [Create Instance] 액션을 사용하여 점수판을 화면
중앙(룸 중앙)에 생성하도록 합니다.
휴~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긴 강좌에 별 내용도 없었는데, 유익하셨는지 모르겠군요.
지금껏 만들어온 게임이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 해봅시다.
(▲ 테스트)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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