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MAKER 강좌
KAYAN
◈ 좌우 이동 제한
현재 플레이어는 좌우 이동하다보면 룸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 플레이어가 룸 밖으로 벗어나지 않도록 좌우 이동을 제한해봅시다.
(▲ 룸을 벗어나지 않도록 제한)
여기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룸 왼쪽 밖에 solid 오브젝트를 배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룸 밖에 보이지 않는 곳에 solid 오브젝트를 배치)
또는 Solid 오브젝트를 룸 내부에 배치하여 플레이어가 밖으로 벗어나지 않도록 맵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강좌에서는 플레이어의 좌표를 통해 제한하도록 해보겠습니다.
End Step 이벤트에 Instances ▶ [Set Instance Variable]액션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Variable 에 x 좌표를 선택하고 값에 clamp 함수의 범위를 이용하여 x좌표를 그 범위내에서만
작동하도록 합니다.
◎ clamp(variable, min, max)
- variable : 사용할 변수
- min : 최소값
- max : 최대값
(▲ 이동 제한)
최소값은 스프라이트 이미지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지정하면 되는데 예를 들어, 중심점 x가
18 정도면 그 이상 값을 지정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미지가 룸 왼쪽 밖으로 벗어나지 않게 되지요.
최대값은 룸 너비(room_width)에 스프라이트 이미지 중심점에서 나머지 오른쪽 부분만큼
빼주면 됩니다.
이와 같이 하면 룸 오른쪽 밖으로 나가지 않게 됩니다.
(▲ 스프라이트 이미지의 중심점 기준)
-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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