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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립트 : 사용자 함수
사용자 함수는 스크립트 또는 오브젝트 이벤트에서 만들 수 있고, 게임상에서 언제든지 호출 할 수
있습니다.
※ [참고] :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2.3 이전 까지는 스크립트 이름으로 1개씩만 구성해야 했으나,
2.3 이후는 1개의 스크립트 내에 여러 함수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함수는 아래와 같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함수 이름>(<매개 변수1>, <매개 변수2>, 등... ) { <구문>; <구문>; ... } |
또는,
<함수 이름> = function(<매개 변수1>, <매개 변수2>, 등... ) { <구문>; <구문>; ... } |
이와 같습니다.
매개변수(parameter 또는, 인수, 인자)에는 함수 외부의 값을 함수 이벤트 안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2개의 외부의 값을 호출하고 싶다면 2개를 구성하면 되고, 아무것도 호출하지 않고 함수를 구성하고 싶다면
매개 변수 값을 비워두면 됩니다.
예를 들면,
// 2개의 외부 값을 호출 function move_follow(_object, _speed) { if (point_distance(x, y _object.x, _object.y) > 0) { direction = point_direction(x, y, _object.x, _object.y); speed = _speed; } else {speed = 0;} } |
또는,
move_follow = function(_object, _speed) { if (point_distance(x, y _object.x, _object.y) > 0) { direction = point_direction(x, y, _object.x, _object.y); speed = _speed; } else {speed = 0;} } |
이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벤트에서 사용자 함수명을 호출하면 됩니다.
예)
move_follow(obj_Player, 5); |
사용자 함수를 호출시 참조할 수 있는 함수(자동 완성)의 매개 변수(parameter) 설명 부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함수 이름>(<매개 변수>) |
(▲ 매개 변수 설명 부분)
예를 들어, 사용자 함수를 아래와 같이 구성했을 때,
move_follow = function(_object, _speed) { ... } |
(▲ 매개 변수 설명)
사용자 함수 참조시 확인 할 수 있는 _object, _speed 부분을 아래와 같이 추가하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move_follow(obj, speed) move_follow = function(_object, _speed) { ... } |
설명 주석을 사용자 함수 바로 위에 작성하면 됩니다.
(▲ 변경된 매개 변수)
또는, 매개 변수(parameter) 약자인 param 을 인자수 만큼 사용하여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param obj ///@param speed move_follow = function(_object, _speed) { ... } |
설명 주석을 사용자 함수 바로 위에 작성하면 됩니다.
(▲ 사용자 함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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