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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GMS2기초강좌

[게임메이커 강좌-기초][GMS2] 랜덤값

by 타락카얀 2021.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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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MAKER 강좌

 

 

KAYAN

 

 

 

 

◈ 랜덤값

 

 

이번 강좌에서는 랜덤 값에 대해 알아봅시다.

 

랜덤값은 아래의 함수로 얻을 수 있습니다.

 

   ◎ random(x) : 실수 랜덤

   ◎ irandom(x) : 정수 랜덤

 

함수는 소수점을 포함한 실수값을 뽑을 수 있는 random, 정수만 뽑을 수 있는 irandom 함수

2종류가 있습니다.

값은 0 ~ x 범위 내에 랜덤값을 반환합니다.

 


   if random(10) >= 9
      {
      score += 100;
      }

 

아래 함수를 사용하면 랜덤 범위를 지정하여 값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 random_range(x1,x2) : 실수 랜덤

   ◎ irandom_range(x1,x2) : 정수 랜덤

 

랜덤 범위에 최솟값(x1)~최댓값(x2)을 지정하면 됩니다만, 주의할 것은 최솟값이 최댓값과

같거나 높으면 안 됩니다.

 


   score += random_range(500, 600);

 

 

 

 

 

◈ 랜덤 시드 변경

 

 

게임 실행시 랜덤값은 고정된 패턴으로 반환됩니다.

하지만 아래 함수를 사용하여 랜덤 시드를 변경하면 랜덤 패턴이 변경되어 게임을 재실행하더라도

무작위 패턴으로 랜덤 값을 뽑을 수 있습니다.

 

   ◎ randomize( )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랜덤 함수를 사용하기 전에 randomize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randomize( );
   score += random_range(500, 600);

 

 

 

 

 

◈ 지정된 값중 랜덤 선택

 

 

아래 함수를 사용하면 여러 지정된 값 중 하나를 간단하게 랜덤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 choose(val1, val2, val3, ...)

 

이 함수는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ndomize( );
   hp = choose(5, 8, 15, 32, 40);
   name = choose("John", "Steven", "Graham", "Jack", "Emily", "Tina", "Jill", "Hel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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