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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MAKER 강좌
KAYAN
◈ 랜덤값
이번 강좌에서는 랜덤 값에 대해 알아봅시다.
랜덤값은 아래의 함수로 얻을 수 있습니다.
◎ random(x) : 실수 랜덤
◎ irandom(x) : 정수 랜덤
함수는 소수점을 포함한 실수값을 뽑을 수 있는 random, 정수만 뽑을 수 있는 irandom 함수
2종류가 있습니다.
값은 0 ~ x 범위 내에 랜덤값을 반환합니다.
if random(10) >= 9 { score += 100; } |
아래 함수를 사용하면 랜덤 범위를 지정하여 값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 random_range(x1,x2) : 실수 랜덤
◎ irandom_range(x1,x2) : 정수 랜덤
랜덤 범위에 최솟값(x1)~최댓값(x2)을 지정하면 됩니다만, 주의할 것은 최솟값이 최댓값과
같거나 높으면 안 됩니다.
score += random_range(500, 600); |
◈ 랜덤 시드 변경
게임 실행시 랜덤값은 고정된 패턴으로 반환됩니다.
하지만 아래 함수를 사용하여 랜덤 시드를 변경하면 랜덤 패턴이 변경되어 게임을 재실행하더라도
무작위 패턴으로 랜덤 값을 뽑을 수 있습니다.
◎ randomize( )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랜덤 함수를 사용하기 전에 randomize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randomize( ); score += random_range(500, 600); |
◈ 지정된 값중 랜덤 선택
아래 함수를 사용하면 여러 지정된 값 중 하나를 간단하게 랜덤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 choose(val1, val2, val3, ...)
이 함수는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ndomize( ); hp = choose(5, 8, 15, 32, 40); name = choose("John", "Steven", "Graham", "Jack", "Emily", "Tina", "Jill", "Hele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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