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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 8 한글 스크립터
현재 게임메이커 스튜디오는 한글을 지원하지만,
윈도우용 게임메이커 8.1이하버전에서 한글을 게임 화면에 표시할때는 스크립트를 따로 만들어 사용해야해요.
◎ Wordbox beta 4 [120619]
PlayGM의 김게맛님의 워드박스입니다.
게임메이커8에서 한글을 표시할 수 있는 한글 스크립터이지요.
간편한 설정만으로 다양한 화면을 띄울 수 있다고 합니다. 굳!
자세한 사용법은 아래 링크로.
▼ 예제 ▼
출처-Play GM
http://cafe.naver.com/playgm/67700
워드박스강좌
http://cafe.naver.com/playgm/67286
http://cafe.naver.com/playgm/67287
http://cafe.naver.com/playgm/67306
(▲ Wordbox. 한글 스크립터를 이용하면 게임메이커에서 지원하지 않는 한글을 표시할 수 있음)
◎ SEfX v3
마찬가지로 PlayGM의 김게맛님의 소스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게임메이커에서 사용되는 한글 스크립터들의 원형이기도 해요. 굳!
▼ 예제 ▼
출처-Play GM
http://cafe.naver.com/playgm/62175
(▲ SEfX. 한글 스크립터를 이용하면 게임메이커에서 지원하지 않는 한글을 표시할 수 있음)
◎ 8.1용 한글스크립터
다음은 게임메이커 8.1에서 사용할 수 있는 SEfX개량버전입니다.
8버전과 8.1은 폰트처리 방식이 바뀌어서 따로 스크립터가 필요로하여 만들게 되었어요.
물론 이 스크립터는 스튜디오에서도 사용가능하지만, 스튜디오에서는 한글을 직접 지원하기 때문에
스튜디오 사용자들은 굳이 이 스크립터를 쓸 필요가 없을 거에요.
어째든 8.1용 스크립터가 필요하신 분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헤헷
set_font();//폰트 설정 |
▼ 예제 ▼
draw_text_kor_for_8.1_type2.gm81
다양한 예제들은 Play GM( http://cafe.naver.com/playgm )카페에서 더 찾아보실수 있으니 가보도록 해요.^^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한글 폰트 구성
다음은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에서 한글을 추가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앞서 말했던것과 같이 스튜디오에선 한글을 지원해요. 굳~!
하지만 따로 설정해주어야 표시 가능하니 그 방법에 대해 알아 봅시다.
음. 설정방법은 쉬우니 따라해보세요.^^
(▲폰트 설정창)
리소스에 폰트를 생성하고 열어보면 위와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먼저 사용할 폰트를 지정하세요.
한글을 사용한다면 당연히 한글 폰트를 선택(돋움, 맑은고딕등)해야겠지요.
(영문폰트일 경우 텍스트가 표시 안될수 있음!)
위의 창에서 아래 [+]버튼을 누르면 필요한 문자를 추가할 수 있는 설정창이 활성화될 겁니다.
(▲문자 추가 범위)
일단 첫번째로는 문자 범위를 지정하여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설정창이 뜨면 From range에 아래와 같은 범위를 추가하시면 되요.
자음, 모음 - 12593 to 12644
전체 문자값 - 44032 to 55203
단점은 범위를 지정하면 전혀 쓰이지 않는 불필요한 문자들을 포함한 너무 많은 문자들이 포함되기 때문에
다른 장치 환경(저사양 컴퓨터 또는 모바일등)에서는 게임이 멈추거나, 오류가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문자를 추가할 수 있음)
두번째 방법은 From Code 버튼을 누르고, 게임 소스 내에 사용된 모든 문자를 체크해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그냥 버튼만 누르면 게임에 필요한 문자만 자동으로 추가되기 때문에 가장 간편한 방법이기도 하며,
불필요한 문자는 추가되지 않기 때문에 리소스를 최적화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은 추가되지 않은 문자는 표시되지 않아 새로운 문자가 있을 때 재추가해야 한다는 것이지만,
버튼을 다시 누르면 새로 기입한 문자도 자동으로 추가되어 편한 방법이라 볼 수 있어요.From File도 같은 기능입니다. 텍스트 파일에 있는 문자를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지요.
미리 텍스트파일로 문자들을 정리하여 저장해놓았다면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어요.
(▲문자를 따로 입력)
또 다른 방법은 From range아래의 입력창에 필요한 문자만 기입하여 문자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본어도 가능함)
(▲문자기호도 가능함)
마찬가지로 추가되지 않는 문자는 표시되지 않아 새로운 문자가 있을 때 재추가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불필요한 문자를 추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리소스를 간소화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폰트를 설정하고 필히 저장한 후에 테스트해야 제대로 표시됩니다.
이제 여러분의 게임에 한글을 띄워보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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