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MAKER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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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제작하다보면 실제 플레이때 게임이 느려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게임을 제작하는 것 만큼
최적화도 중요합니다.
이렇게 게임 제작시 게임에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것들을 살펴봅시다.
◈최적화 팁
⊙ 1차적으로 룸 설정의 룸 속도가 적절한지 살펴봐야합니다.(룸▶Settings▶Speed 설정란)
기본적으로 30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PC환경이라면 60정도가 상당히 부드럽게 진행됩니다.
동영상에서 초당 프레임 수가 높을 수록 부드럽게 재생되는 것과 같은 것이지요.
⊙ 오브젝트를 룸에 너무 많이 배치하는 경우 게임이 느려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필요 이상의 너무 많은 오브젝트를 룸에 배치하는 것은 삼가해야 하지요.
보통 게임이 느려진다하면 오브젝트를 너무 많이 배치했기 때문일 경우가 많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스턴스가 룸 밖에 나가 더 이상 게임에 필요 없거나, 현재 룸의 이벤트상 불필요한
인스턴스들과 같이 룸에서 필요 없는 인스턴스들은 파기시키고 적절한 수를 유지하도록 해요.
⊙ 게임에 추가할 리소스들(사운드, 그래픽등)의 크기들 역시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리소스들은 게임 플레이시 메모리에 저장하고 호출해 쓰기 때문에 적절한 크기의 리소스를
최적화하여 추가할 필요가 있어요.
⊙ 룸은 얼마든지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룸 1개의 크기를 너무 크게 설정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뷰의 크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룸의 크기는 크나 룸에 배치된 것이 별로 없는데 게임이 느려진다면,
룸의 크기를 줄일 필요가 있지요.
또한 리소스들은 필요한만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한 화면, 한개의 룸에 필요 이상 담으려고 하지
마세요. 적당히 나누어 담으면 됩니다.
⊙ 반복적인 이벤트나 비효율적인 프로그래밍, for문, repeat문과 같은 반복문을 필요 이상 너무 많이
쓰는 경우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이건... 어느정도 숙달되더라도 힘들긴 하지만 꽤나 신경써야 할 부분이지요.
적당한 반복문은 게임에 많은 영향을 주지 않긴하지만, 반복문을 쓰는만큼 1스텝(1/룸속도)에
실행해야하는 이벤트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게임 실행에 부담이 가기도 합니다.
어째든 원활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게임을 만들면서 리소스들을 적절히 분배하고, 최적의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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