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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텍스트를 화면에 표시하기
텍스트는 아래의 함수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draw_text(x,y,string) |
이 함수는 Draw 이벤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x, y) 에 표시할 위치를, string 에 표시할 글자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예를들어, (32, 48)위치에 score 변수를 표시한다면,
draw_text(32,48,string(score)); |
이와 같이 표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문자열과 숫자를 같이 표기하고 싶다면,
draw_text(32,48,"SCORE : "+string(score)); |
와 같이 표시할 수 있지요.
텍스트를 표시할 때 기본 폰트대신 다른 폰트를 지정하고 싶다면, 먼저, 폰트 리소스에
사용하고 싶은 폰트를 만들고, Draw 이벤트에서
draw_set_font(font) |
위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예)
// font_9pt 폰트를 사용할 경우 draw_set_font(font_9pt); |
◈ 뷰 화면
뷰의 화면이 이동하는 경우, x, y 좌표에 뷰의 좌표(view_xview, view_yview)를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뷰 0번 화면의 (32, 48) 위치에 텍스트를 표시한다면,
x : view_xview[뷰 번호] 뷰 번호는 0~7 y : view_yview[뷰 번호] draw_text(view_xview[0]+32,view_yview[0]+48,"SCORE : "+string(score)); |
위와 같이 표시하면 됩니다.
◈ 텍스트의 색상과 투명도
텍스트 함수에 아래의 함수를 같이 사용하면 텍스트의 색과 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draw_set_colour(color) : Draw 함수 색 설정 |
이 함수들은 기본 Draw 함수에 적용되는 함수들 입니다.
예)
draw_set_colour(c_red); |
참고로, draw_text_colour 와 같이 텍스트 색과, 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는 확장 함수 경우, 위 함수의
기능이 적용 되지 않습니다.
※ 게임메이커 8.x 이하에서는 함수 부분의 _colour 가 아니라 _color 로 사용해야 합니다.
◈ 텍스트의 정렬
아래 함수를 사용하면, 텍스트가 표시되는 위치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 가로 정렬 |
(▲ 가로 정렬)
halign 인자에는 3가지 값을 지정할 수 있는데, fa_left 는 왼쪽을 기준으로 텍스트를 정렬하고,
fa_center 는 가운데를 기준으로, fa_right 는 오른쪽을 기준으로 텍스트를 정렬합니다.
◎ 세로 정렬 |
(▲ 세로 정렬)
valign 에는 3가지 값을 지정할 수 있는데, fa_top 은 텍스트의 맨위를 기준으로 텍스트를 정렬하며,
fa_middle은 중간을 기준으로 정렬하고, fa_bottom 은 텍스트의 아래를 기준으로 텍스트를 정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화면과 같이 텍스트를 가로는 오른쪽을 기준으로 정렬하고, 세로는 위로 정렬하여,
(▲ 텍스트를 정렬하여 화면에 표시)
뷰 0번 320X240 화면의 우측 상단 (300,20) 위치에 표시한다고 했을 때,
draw_set_halign(fa_right); // 오른쪽으로 정렬 |
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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