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MAKER 강좌
KAYAN
◈ 로컬 하이 스코어 표시
이번 강좌에서는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에서 하이 스코어를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하이 스코어를 추가하는 것은 아래 함수로 점수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highscore_add(str, numb) |
str은 이름(문자열), numb에 점수(숫자, 0 이상의 정수)를 등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000"점을 등록한다면,
예) highscore_add("Player1",1000); |
이와 같이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아래 함수를 Draw 이벤트에서 사용하면, 등록한 하이 스코어를 표시할 수 있어요.
draw_highscore( x1, y1, x2, y2 ) |
(x1,y1)와 (x2,y2)로 하이 스코어 보드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x1,y1)는 좌측 상단, (x2,y2)는 우측하단의
좌표입니다.
이 보드는 간단한 방법으로 표시할 수 있긴 하지만, 이름과 점수만 있는 기본적인 하이 스코어 보드 형태라
단조롭고, 형태를 변경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의 기본 하이 스코어 보드. 점수 입력은 highscore_add 를 사용해 입력.)
다음은 하이 스코어를 모두 지울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highscore_clear() |
이 함수를 사용하면 등록한 모든 점수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함수를 사용하면, 특정 순위의 이름과 점수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highscore_name(place) |
place 에 정보를 가져오고자 하는 순위를 지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위의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예) |
이와 같이 player_name 에는 1위의 이름이, player_score 에는 1위의 점수가 저장됩니다.
이 함수는 특정 점수의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쓰이지만, 직접 하이 스코어 보드를 구성하고자 할 때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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