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MAKER 강좌
KAYAN
◈ 좌표를 통한 이동
이번 강좌에서는 오브젝트를 좌표를 통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현재 오브젝트의 x, y 좌표에 이동할 값을 더하면, 오브젝트를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가로축은 x좌표, 세로축은 y좌표로써, x 좌표에 음수값을 더하면 왼쪽으로 이동하고, x 좌표에 양수값을
더하면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y 좌표에 음수값을 더하면 위쪽으로 이동하고, y 좌표에 양수값을 더하면 아래쪽으로 이동하지요.
(▲ 좌표 이동. 가로는 x축, 세로는 y축.)
예를 들어, 현재 좌표에서 오른쪽으로 5 만큼 이동하고자 한다면,
예) 현재 오브젝트를 오른쪽으로 5 만큼 이동할 때 것이 아니라, 현재 오브젝트의 x 좌표를 절대좌표 5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변수+=값 : 현재 변수값에 지정한 값을 더하기 변수-=값 : 현재 변수값에 지정한 값을 빼기 변수*=값 : 현재 변수값에 지정한 값을 곱하기 변수/=값 : 현재 변수값을 지정한 값으로 나누기 |
이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대각선으로 이동할 때는 x, y 좌표를 같이 값을 더해주면 됩니다.
대각선으로 이동시 아래 함수를 사용하면, 어떠한 방향이든 좀 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여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lengthdir_x(len, dir) : x좌표 |
len 에 거리, dir 에 방향을 지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좌표에서 우측 상단 대각선으로 10 만큼 이동시키고자 한다면,
예) 현재 좌표에서 우측 상단 대각선으로 10 만큼 이동시키고자 할 때 |
이와 같이 하면 됩니다.
lengthdir_x, lengthdir_y 함수를 사용하면, 어떤 방향이더라도 일정한 거리로 이동시킬 수 있고,
또한, 특정 좌표로 부터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회전 시킬 수 있습니다.
(▲ 일정 거리 회전)
그리고 특정 위치로 이동 시키려면 x,y 좌표 값에 이동시키고자 하는 좌표를 각각 대입시키면 됩니다.
예를 들어, (320,240) 위치로 이동 시키고 싶다면,
예) 절대좌표 (320,240)로 이동하고자 할 때 |
이와 같이 x,y 값에 이동할 위치를 대입시키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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