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MAKER 강좌
KAYAN
◈ 방향과 속도에 의한 이동
이번 강좌에서는 방향(direction)과 속도(speed)에 의한 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게임메이커에서 방향은 direction 변수를 사용하고, 속도는 speed 변수를 사용합니다.
현재 오브젝트를 이동시키고자 한다면, 이동할 방향과 속도를 각각 지정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45도 방향으로 5 정도의 속도로 이동시키고 싶다면,
예) 45도 방향으로 5 정도의 속도로 이동할 때 |
이와 같이 할 수 있어요.
(▲ direction 과 speed 변수를 통한 이동)
그리고 이 direction 과 speed 를 동시에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함수가 있습니다.
motion_set(dir,speed) : 일정한 속도 |
motion_set 함수는 지정한 dir 방향과 지정한 speed 속도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motion_add 함수는 지정한 dir 방향에 지정한 speed 속도를 점점 가속하도록 만들 때 사용합니다.
motion_add 함수는 Step 이벤트와 같이 매 스텝마다 실행되는 이벤트에서 실행하거나, 가속하고
싶을 때마다 motion_add 함수를 실행하면, 이동 속도를 가속시킬 수 있습니다.
speed 값으로 이동하는 경우, 값을 0으로 설정하지 않으면 계속 이동하기 때문에, 정지하고 싶을 때는
speed 값을 0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예) speed=0; |
그리고 speed 변수와 같은 기능으로 가로 방향과 세로 방향으로 각각 이동시킬 수 있는 변수가 있습니다.
가로 방향으로 작동하는 변수로 hspeed 가 있으며, hspeed 에 음수를 지정하면 왼쪽으로, 양수를
지정하면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세로 방향은 vspeed가 있으며, vspeed 에 음수를 지정하면 위쪽으로, 양수를 지정하면 아래쪽으로
이동하는 기능을 가졌습니다.
hspeed : 가로 방향 |
(▲ hspeed, vspeed 변수를 통한 이동)
이 변수도 speed 변수와 같은 성향의 기능을 가졌기 때문에, 정지하려면 speed 값을 0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또는 hspeed, vspeed 을 이동 방향에 따라 각각 0으로 설정해도 정지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좌표를 향해 일정한 속도로 이동시킬 수 있는 함수도 있습니다.
move_towards_point(x,y,speed) |
(▲ move_towards_point 함수)
예를 들어 (320,240) 위치를 향해 5의 속도로 이동시킨다면,
예) (320,240) 위치를 향해 5의 속도로 이동 할 때 move_towards_point(320,240,5); |
이와 같이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도 speed 값으로 이동하는 함수이기 때문에, speed 값을 0으로 설정해야 정지할 수 있어요.
'GameMaker강좌[GM8] > 기초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메이커강좌-기초] 장애물 인지 이동 2 (0) | 2017.01.09 |
---|---|
[게임메이커강좌-기초] 장애물 인지 이동 1 (0) | 2017.01.08 |
[게임메이커강좌-기초] 좌표를 통한 이동 (5) | 2017.01.06 |
[게임메이커강좌-기초] 로컬 하이 스코어 표시 (4) | 2017.01.06 |
[게임메이커강좌-기초] 3D 사운드 재생 (2) | 2017.0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