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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룸의 좌표
게임메이커의 룸 좌표는 x, y 축 2축으로 되어있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이 x축이고, 위쪽에서 아래쪽이 y축이며 룸의
왼쪽-위 꼭지점의 좌표가 (0,0)으로 시작합니다.
이 기준점으로부터 왼쪽이 음수(-)의 x좌표, 오른쪽이 양수(+)의 x 좌표이고, 위쪽이 음수(-)의 y좌표, 아래쪽이
양수(+)의 y좌표가 됩니다.
(▲ 룸의 좌표)
오브젝트의 이동은 현재 x, y 좌표에 이동할 값을 더하면, 오브젝트를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x 좌표에 음수 값을 더하면 왼쪽으로 이동하고, y 좌표에 음수 값을 더하면 위쪽으로 이동합니다.
반대로 x 좌표에 양수 값을 더하면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y 좌표에 양수 값을 더하면 아래쪽으로 이동하지요.
(▲ 현재 위치에서의 오브젝트 좌표)
예를 들어, 현재 좌표에서 오른쪽으로 5 픽셀 이동하고자 한다면,
예) x+=5; |
이와 같이 Step 이벤트에서 값을 더하면 5픽셀 만큼씩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절대좌표로 오브젝트를 단번에 이동 시킬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320,240)의 위치에 이동시킨다고 한다면,
예) x=320; y=240; |
이와 같이 값을 대입하면 원하는 위치로 바로 이동 시킬 수 있지요.
오브젝트의 방향은 오른쪽 0도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값이 올라갑니다.
(▲ 오브젝트의 방향)
이 방향은 이미지를 회전시키거나, 혹은 오브젝트를 지정된 방향으로 이동시킬 때 이용할 수 있지요.
방향에 대한 변수로, direction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 이미지를 direction 방향으로 회전시킨다면,
예) image_angle=direction; |
이와 같이 이미지의 회전을 direction값에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방향을 5 씩 회전한다면,
예) image_angle=direction; direction+=5; //방향 회전 |
이와 같이 할 수도 있지요.
direction 방향으로 이동시키고자 할 때, speed값을 이용하여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예) 45 방향으로 5씩 이동시킬 때 direction=45; speed=5; |
참고로 speed 값으로 이동시키는 경우, 이동을 멈추고자 할 때는 0값을 대입해야 멈춥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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