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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룸 설정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의 룸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편집 화면이 활성화 됩니다.
(▲ 룸 편집화면)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의 룸은 게임을 위해 준비한 리소스들을 배치하는 곳입니다.
이 곳에서 게임에 대한 화면 설정과 오브젝트, 그래픽 리소스등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룸에는 리소스 종류별로 배치할 수 있는 레이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레이어는 배경, 인스턴스(오브젝트), 타일, 패스, 에셋 레이어로 나뉘게 됩니다.
배경(Background) :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배치할 수 있는 레이어
인스턴스(Instances) : 오브젝트를 배치할 수 있는 레이어
타일(Tiles) : 타일을 배치할 수 있는 레이어
패스(Path) : 패스를 룸에 맞추어 편집할 수 있는 레이어
에셋(Asset) :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배치할 수 있는 레이어
인스턴스, 패스, 에셋 레이어는 레이어 종류에 대한 배치하고 싶은 리소스를 마우스로 룸에 끌어놓아 배치합니다.
(▲ 마우스로 리소스를 끌어놓아 배치)
배경 레이어는 각 레이어 속성에서 리소스를 선택 배치하면 됩니다.
(▲ 배경 속성)
타일 레이어는 각 레이어 속성에서 리소스를 선택하여 배치하여 배치합니다.
(▲ 타일 속성)
배치할 타일을 선택하면, 오른쪽 창에 배치 가능한 타일 선택기가 표시되며, 이 선택기에서 일부 타일을 선택하여
배치하면 됩니다.
(타일 선택기)
선택기의 타일(Tiles)탭에서는 타일 리소스에서 설정한 기본 이미지로 배치할 수 있고, 브러시(Brushes)는 타일 리소스의
브러시 설정에서 만든 브러시 이미지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타일 리소스의 브러시 설정)
그리고 타일 설정의 라이브러리(Libraries)에서는 리소스에서 설정한 오토타일과, 애니메이션 타일을 룸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룸에서는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타일을 배치하고, [오른쪽 버튼]으로 타일을 삭제합니다.
타일 선택기에서는 왼쪽 버튼으로 타일 한개씩 선택할 수 있는데, 타일 조각 선택시 여러개를 선택하고자 할 때는
[Ctrl]+[마우스 왼쪽키]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한개씩 선택하려면 [Shift]+[마우스 왼쪽키]를 사용하여 조각을 선택합니다.
타일 이미지가 커서 선택기 화면에 보이지 않아 선택할 수 없을 때는, 선택기내 타일 이미지를
[마우스 가운데 버튼]으로 드래그하면, 선택기의 타일 이미지를 이동시키고 타일 조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는 기본적으로 레이어 순서대로 화면에 표시되고, 첫 번째 레이어가 화면 상위에 표시됩니다.
(▲ 레이어의 깊이 설정)
레이어에는 깊이가 있는데, 깊이(depth)는 값이 높을 수록 화면 후위에 표시됩니다.
(▲ 레이어의 깊이 설정)
이 깊이 값은 레이어 순서대로 100단위씩 자동으로 정해지지만, 값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값을 변경하려면 깊이 값 오른쪽 옆에 있는 자물쇠 버튼을 눌러 잠금해제하면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이어의 깊이는 레이어 순서대로 정해지기 때문에, 값을 변경해도 레이서 순서는 그대로 유지되고,
값이 변경된 레이어 순서에 맞게 깊이 값도 재지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이어의 표시 순서를 변경하고 싶다면, 레이어의 순서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참고] 룸 내에서 기본적으로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리소스를 배치하고, 삭제할 때는 배치된 리소스를 선택한 후, [Delete] 키를 사용해야 합니다. 선택하고자 할 때는 [Ctrl]+[마우스 왼쪽 버튼]을 사용합니다.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 리소스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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