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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GMS2기초강좌

[게임메이커 강좌-기초][GMS2] 룸의 크기와 뷰 설정

by 타락카얀 2018.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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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룸의 크기와 뷰 설정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에서 룸의 크기와 뷰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룸의 설정)

 

룸의 설정중 Properties 항목을 활성화하면 룸의 크기 및 뷰의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룸의 크기 설정)

룸의 크기는 가로(Width) x 세로(Height) 로 설정하고 싶은 크기만큼 입력하면 됩니다.

룸은 직접 만든 캐릭터가 활동할 무대입니다. 넓으면 넓을 수록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폭이 크지만,

그에 따른 연산 처리가 많아져 게임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실행해보고 제작 환경이나

다른 사람이 플레이할 환경을 고려하여 적당한 크기를 지정하는 것이 좋아요.


뷰는 카메라(Camera)를 통해 룸의 일부를 비춰 화면에 출력하게 합니다.

뷰 설정은 뷰 출력(View port) 부분과 룸 내부를 비추는 카메라(Camera)로 나뉩니다.
카메라는 룸을 비추는 화면을 말하고, 뷰 출력 부분은 말그대로 카메라로 비춘 화면을 우리가 볼 수 있도록

최종적으로 출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룸에 배치한 맵을 카메라를 통해 화면에 출력하게 되는 것이지요.

 

 

(▲ 뷰 설정)

 

일단 뷰를 사용하기 위해선 Enable Viewports 를 체크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하고 싶은 뷰를 Visible을 체크하여 활성화합니다. 예를 들어 0번을 사용한다면,

 


(▲ 뷰 출력)

이와 같이 해당 뷰의 Visible 을 체크하면 됩니다.
그리고 카메라(Camera) 의 위치와 크기, 뷰 출력(Viewport) 위치와 크기를 각각 설정합니다.

 

뷰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룸의 설정 그대로 화면에 출력하게 됩니다.


만약 오브젝트를 따라다니는 카메라 화면을 만들고 싶다면 Object Following 항목에 카메라가 따라다니도록

하고 싶은 오브젝트를 지정하세요.

 

 

(▲ 오브젝트 추적 - 추적시킬 오브젝트를 지정)

 

   Horizontal Border : 가로 센서. 카메라가 오브젝트를 추적할 때 반응하는 가로 보더 크기
   Vertical Border : 세로 센서. 카메라가 오브젝트를 추적할 때 반응하는 가로 보더 크기
   Horizontal speed : 가로 보더에 추적할 오브젝트가 닿았을 때, 이동 가로 속도
   Vertical speed : 세로 보더에 추적할 오브젝트가 닿았을 때, 이동 세로 속도

 

Horizontal speed, Horizontal speed 에 -1값을 입력하면, 오브젝트의 속도에 맞추어 뷰가 이동하고,

0보다 큰 수를 입력하면, 지정된 속도로 오브젝트를 카메라가 추적하게 됩니다.

 


(▲ 오브젝트 추적)

 

 

 

 

 

 


◈ 게임 프레임


게임 프레임(룸 속도)은 기본값 30으로 맞춰져 있습니다.
게임 프레임을 변경하고 싶다면, 도구모음의 게임 옵션을 클릭하고, General 탭의 Game frames per second값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값이 클 수록 게임을 부드럽게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 게임 프레임 설정)


모니터 주사율에 맞게 게임 프레임 값을 설정하면 되는데, 보통 게임 프레임을 60으로 설정하면 원활하게 게임을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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