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MAKER 강좌
KAYAN
룸에 배치할 수 있는 타일에는 타일 이미지에서 일부 타일 조각을 직접 배치하는 것과 기본 이미지에서
브러쉬로 구성하여 배치하는 것, 타일 이미지에서 애니메이션으로 구성하여 배치하는 것,
그리고 오토 타일로 구성하여 배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일반적인 타일 설정과 브러쉬 타일, 타일 애니메이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타일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의 타일은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타일을 사용하기 위해서 타일로 구성할 이미지를 준비하고, 스프라이트 이미지로 먼저 만들어야 하지요.
(▲ 타일을 사용하기 위해선 먼저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생성)
그리고 타일 리소스의 타일을 만들고, 타일로 구성할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 타일 리소스에서 타일로 구성할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선택)
이미지를 선택하면 이제 타일을 구성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미지에 맞게 타일의 크기를 지정합니다.
(▲ 타일 설정. 첫번째 타일은 공란)
※ 참고: 첫번째 타일 셀은 공란입니다. 따라서 스프라이트 이미지로 타일을 구성할 때 이 공란을 염두해두고
타일을 구성하셔야 합니다.
Tile Width : 타일 셀의 가로 크기
Tile Height : 타일 셀의 세로 크기
Tile Offset X : 타일 셋의 X 기준점
Tile Offset Y : 타일 셋의 Y 기준점
Tile Separation X : 타일 셀 사이의 간격
Tile Separation Y : 타일 셀 사이의 간격
Output Border X : 텍스쳐 출력 X 여분
Output Border Y : 텍스쳐 출력 Y 여분
타일의 설정이 되었다면 룸에서 타일을 배치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타일을 배치할 룸을 열고, 레이어 탭에서 타일 레이어를 생성합니다.
※ 참고: 타일은 타일 레이어에서만 배치할 수 있으며, 타일 레이어당 1개의 타일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룸에서 타일 레이어를 생성)
그리고 배치할 타일을 선택하고,
(▲ 타일 탭에서 룸에 배치하고 싶은 타일셀을 선택)
룸 에디터 오른쪽의 타일(Tiles) 탭에서 타일 셀을 선택해 룸에 배치하면 됩니다.
타일을 선택하고자 할 때는 [마우스 왼쪽키]을 사용합니다.
여러개의 타일을 선택하고자 할 때는 [Ctrl]+[마우스 왼쪽키]을 사용합니다.
◈ 브러쉬 타일
브러쉬 타일은 타일 이미지들 중 자주 사용하는 타일 셀을 모아 룸에 배치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기능입니다.
타일 설정의 Brush Builder 를 클릭하면 브러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Brush Builder 를 클릭)
그리고 왼쪽의 원본 타일을 클릭하여 오른쪽에 배치하면 됩니다.
(▲ 타일 이미지에서 자주 사용하게 될 타일을 브러쉬 이미지에 배치)
이 브러쉬는 룸의 브러쉬 탭(Brushes)에서 선택하여 배치할 수 있습니다.
(▲ 브러쉬 타일)
브러쉬 탭에서는 일반 타일과, 브러쉬로 설정한 타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러쉬에서 타일을 선택하고자 할 때는 [마우스 왼쪽키]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빈 영역을 제외한
이미지가 선택됩니다.
여러개의 타일을 선택하거나 특정 타일을 선택할 때는 [Ctrl]+[마우스 왼쪽키]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한개의 셀만 선택하려면 [Shift]+[마우스 왼쪽키]를 사용합니다.
※ 참고: 브러쉬 타일은 타일 레이어에서만 배치할 수 있으며, 타일 레이어당 1개의 타일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타일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타일은 스프라이트 이미지의 애니메이션과 같이 타일 이미지에서 애니메이션으로 타일을
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타일 설정의 Tile Animation 을 클릭하면 애니메이션을 구성할 수 있는 편집기가 활성화 됩니다.
(▲ Tile Animation 를 클릭)
그리고 타일 애니메이션에서 애니메이션 추가(Add Animation)를 클릭하여 애니메이션을 추가합니다.
(▲ 타일 애니메이션 설정)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프레임 수를 지정합니다.
(▲ 애니메이션 프레임 설정)
프레임 별로 타일을 선택하면 타일 애니메이션이 완성됩니다.
(▲ 타일 애니메이션)
구성된 타일 애니메이션은 룸 에디터의 라이브러리(Libraries) 탭의 애니메이션 라이브러리(Animation
Libraries)에서 선택해 룸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룸에 배치할 수 있는 타일 애니메이션)
※ 참고: 타일 애니메이션은 타일 레이어에서만 배치할 수 있으며, 타일 레이어당 1개의 타일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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