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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GMS2기초강좌

[게임메이커 강좌-기초][GMS2] 타일2 - 오토 타일링(Auto tiling)

by 타락카얀 2018.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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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MAKER 강좌

 

 

KAYAN


 

 

이번 강좌에서는 오토 타일링(Auto tiling)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오토 타일링(Auto tiling)

 


오토 타일링(Auto tiling)은 룸에 타일을 배치할 때, 오토 타일(Auto tile)과 인접한 위치의 타일을 자연스럽게

재배치하여 구성해주는 기능입니다.

 


(▲ 룸에 타일을 배치할 때, 인접한 타일들을 자연스럽게 재배치)

 

오토 타일은 16 셀, 47셀 2가지로 나뉩니다.

 


(▲ 16셀 템플릿)

 


(▲ 47셀 템플릿)


첫번째가 안쪽 타일, 마지막 타일이 바깥쪽 타일입니다. 각각의 색상에 맞게 이미지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 타일 템플릿)

 


(▲ 실제 배치했을 때의 오토 타일)


타일에서 오토 타일로 사용할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 참고: 첫번째 타일셀은 공란입니다. 따라서 스프라이트 이미지로 타일을 구성할 때 이 공란을 염두해두고
타일을 구성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타일 설정의 Auto Tiling 을 클릭하여 편집기를 활성화 합니다.

 


(▲ Auto Tiling 을 클릭)


그리고 16셀로 구성할지, 47셀로 구성할지 선택합니다. 강좌에서는 16셀로 추가해보겠습니다.

 

 

(▲ 템플릿에 맞게 타일을 선택)

 

왼쪽의 타일 이미지에서 템플릿에 맞는 타일을 클릭하여 모두 추가하면 오토 타일이 완성이 됩니다.

 

 

(▲ 템플릿에 맞게 타일을 선택)


이 오토 타일은 룸 에디터의 라이브러리(Libraries) 탭의 자동 타일 라이브러리(Auto Tile Libraries)에서
선택하여 룸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룸에 배치할 수 있는 오토 타일)


타일은 룸에서 [마우스 왼쪽] 클릭하여 안쪽 타일(첫번째 타일) 중심으로 배치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타일의 바깥 쪽 타일(마지막 타일) 중심으로 클리어합니다.

 

 

(▲ 룸에 배치)


※ 참고: 오토 타일은 타일 레이어에서만 배치할 수 있으며, 타일 레이어당 1개의 타일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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