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MAKER 강좌
KAYAN
이번 강좌에서는 제작한 프로젝트를 윈도우 실행파일로 만드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윈도우용 게임 배포 파일 만들기
스튜디오 우측 상단에 있는 타겟을 클릭하고 게임 배포의 플랫폼 타겟을 지정합니다.
(▲ 플랫폼 타겟 설정)
플랫폼 타겟은 여러분이 보유하고 있는 라이센스에 따라 배포 가능한 타겟 목록이 정해집니다.
강좌에서는 윈도우용으로 배포하니, Windows 로 플랫폼을 지정하겠습니다.
배포 파일을 만들기 전에 게임의 저자나 버전 정보, 또는, 배포 파일의 아이콘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를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Resources 탭의 옵션(Options) ▶ 메인(Main)을 클릭하거나 또는, 상단의 도구모음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여 옵션정보를 활성화 합니다.
(▲ 리소스 탭에서 옵션을 클릭)
먼저 메인 옵션 ▶ General 에서는 게임 프레임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은 30이지만, 값이 높을 수록 게임을 부드럽게 진행할 수 있지요. 이 값은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주파수 값에 맞춰 설정하면 되는데, 보통 60정도로 설정하면 무난하게 게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값은 게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게임을 제작할 때 먼저 설정해야 하는 부분이죠.
그리고 윈도우용 배포 파일을 만들 것이니, 플랫폼 설정(Platform Settings) ▶ Windows 설정을 클릭합니다.
(▲ 플랫폼 설정에서 자신이 설정할 플랫폼을 클릭)
해당 플랫폼(Windows)의 General 에서는 제품 정보나, 저작권과 같은 실행 파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
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용 배포 파일에 대한 설정)
Display Name : 표시 이름( 게임 실행시 윈도우 창에 표시할 이름 )
Executable Name : 실행 파일 이름. 예) [ Gamemaker ]. 기본값은[ $ ](프로젝트 이름으로 생성됨).
Company : 회사 이름
Product : 제품 이름
Copyright : 저작권
Description : 제품 설명
버전 정보는 기본적으로 메이저 버전(Major), 마이너 버전(Minor), 릴리스 번호(Release), 빌드 번호(Build) 순
입니다. 메이저 버전(Major), 마이너 버전(Minor)는 주 버전 정보고, 릴리스 번호(Release)는 배포 횟수
빌드 번호는 말 그대로 주 버전에서의 빌드 횟수 입니다.
단순히 업데이트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기 때문에 확인하기 쉽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Graphics 에서는 게임 그래픽에 대한 기본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Graphics 설정)
Display cursor : 마우스 커서 표시
Start fullscreen : 전체 화면으로 시작
Allow fullscreen switching : 전체 화면 전환 허용
Interpolate colours between pixels : 픽셀 보간
Use synchronization to avoid tearing : 수직 동기화 옵션(티어링 방지)
Allow window resize : 윈도우 크기 변경 허용
Borderless window : 윈도우 보더 표시
그리고 게임 화면을 전체 화면으로 전환하거나 해상도 크기보다 게임 창의 크기가 클 때 어떻게 처리할 지를
Scaling 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Keep aspect ratio : 화면 비율 유지
Full scale : 게임 화면을 모니터 해상도에 맞춤
Image 에서는 윈도우 실행 파일의 아이콘 이미지(*.ico)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아이콘 설정)
스플래시 화면은 게임 실행시 첫 장면에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을 표시하고 싶다면, Use splash screen 을 체크하세요.
Installer 에서는 배포 파일을 설치 패키지로 배포할 때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 설치패키지 설정)
이곳에선 설치 패키지(Installer)의 화면에 사용되는 이미지나 게임의 라이센스 같은 것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이 끝났으니 이제 배포 파일을 만들어 봅시다.
메인 메뉴 ▶ 빌드(Build) ▶ Create Executable 를 클릭합니다.
(▲ 빌드 메뉴)
윈도우 배포 파일은 설치 패키지(Package as Installer), 포터블 압축 패키지(Package as Zip) 2가지중 하나를
선택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 배포 파일 유형 )
설치 패키지는 설치 파일로 게임을 컴퓨터에 설치해 플레이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고, 압축 패키지는
게임 실행에 필요한 파일들을 압축 형태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어떤 형태로 배포할 것인지는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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