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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GMS2기초강좌

[게임메이커 강좌-기초][GMS2] 윈도우 게임 배포 파일 만들기

by 타락카얀 2018.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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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MAKER 강좌

 

 

KAYAN


 

 

 

 

이번 강좌에서는 제작한 프로젝트를 윈도우 실행파일로 만드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윈도우용 게임 배포 파일 만들기

스튜디오 우측 상단에 있는 타겟을 클릭하고 게임 배포의 플랫폼 타겟을 지정합니다.

 


(▲ 플랫폼 타겟 설정)


플랫폼 타겟은 여러분이 보유하고 있는 라이센스에 따라 배포 가능한 타겟 목록이 정해집니다.
강좌에서는 윈도우용으로 배포하니, Windows 로 플랫폼을 지정하겠습니다.

배포 파일을 만들기 전에 게임의 저자나 버전 정보, 또는, 배포 파일의 아이콘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를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Resources 탭의 옵션(Options)메인(Main)을 클릭하거나 또는, 상단의 도구모음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여 옵션정보를 활성화 합니다.


(▲ 리소스 탭에서 옵션을 클릭)

 

먼저 메인 옵션 General 에서는 게임 프레임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은 30이지만, 값이 높을 수록 게임을 부드럽게 진행할 수 있지요. 이 값은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주파수 값에 맞춰 설정하면 되는데, 보통 60정도로 설정하면 무난하게 게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값은 게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게임을 제작할 때 먼저 설정해야 하는 부분이죠.

 

그리고 윈도우용 배포 파일을 만들 것이니, 플랫폼 설정(Platform Settings)Windows 설정을 클릭합니다.

 


(▲ 플랫폼 설정에서 자신이 설정할 플랫폼을 클릭)


해당 플랫폼(Windows)General 에서는 제품 정보나, 저작권과 같은 실행 파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

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용 배포 파일에 대한 설정)


   Display Name : 표시 이름( 게임 실행시 윈도우 창에 표시할 이름 )
   Executable Name : 실행 파일 이름. 예) [ Gamemaker ]. 기본값은[ $ ](프로젝트 이름으로 생성됨).
   Company : 회사 이름
   Product : 제품 이름
   Copyright : 저작권
   Description : 제품 설명

버전 정보는 기본적으로 메이저 버전(Major), 마이너 버전(Minor), 릴리스 번호(Release), 빌드 번호(Build)

입니다. 메이저 버전(Major), 마이너 버전(Minor)는 주 버전 정보고, 릴리스 번호(Release)는 배포 횟수
빌드 번호는 말 그대로 주 버전에서의 빌드 횟수 입니다.
단순히 업데이트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기 때문에 확인하기 쉽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Graphics 에서는 게임 그래픽에 대한 기본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Graphics 설정)


   Display cursor : 마우스 커서 표시
   Start fullscreen : 전체 화면으로 시작
   Allow fullscreen switching : 전체 화면 전환 허용
   Interpolate colours between pixels : 픽셀 보간
   Use synchronization to avoid tearing : 수직 동기화 옵션(티어링 방지)
   Allow window resize : 윈도우 크기 변경 허용
   Borderless window : 윈도우 보더 표시

그리고 게임 화면을 전체 화면으로 전환하거나 해상도 크기보다 게임 창의 크기가 클 때 어떻게 처리할 지를

Scaling 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Keep aspect ratio : 화면 비율 유지
   Full scale : 게임 화면을 모니터 해상도에 맞춤

Image 에서는 윈도우 실행 파일의 아이콘 이미지(*.ico)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아이콘 설정)


스플래시 화면은 게임 실행시 첫 장면에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을 표시하고 싶다면, Use splash screen 을 체크하세요.

Installer 에서는 배포 파일을 설치 패키지로 배포할 때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 설치패키지 설정)


이곳에선 설치 패키지(Installer)의 화면에 사용되는 이미지나 게임의 라이센스 같은 것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이 끝났으니 이제 배포 파일을 만들어 봅시다.
메인 메뉴 ▶ 빌드(Build)Create Executable 를 클릭합니다.

 


(▲ 빌드 메뉴)


윈도우 배포 파일은 설치 패키지(Package as Installer), 포터블 압축 패키지(Package as Zip) 2가지중 하나를

선택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 배포 파일 유형 )

 

설치 패키지는 설치 파일로 게임을 컴퓨터에 설치해 플레이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고, 압축 패키지는

게임 실행에 필요한 파일들을 압축 형태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어떤 형태로 배포할 것인지는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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