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Maker강좌[GMS2]/GMS2기초강좌

[게임메이커 강좌-기초]For 반복문

by 타락카얀 2019. 3. 19.
728x90

 

 

GAME MAKER 강좌

 

 

KAYAN

 

 

 

 

 

 

   ◈ For

 

 

for 반복문은 조건식이 참(true)에 도달할 때까지 이벤트를 실행합니다.

 



   for (<초기값> ; <조건식> ; <실행문1> ;) <실행문2>
 


이것은 먼저 반복문에 사용할 변수의 <초기값>을 정하고, <실행문1>을 실행하여 <조건식>에 도달할

때까지 이벤트를 반복 시킵니다.

예를 들어 i 라는 변수를 반복문에 사용한다고 했을 때, 총10회 동안 이벤트를 반복시킨다면,

 



   for (i = 0; i < 10; i += 1;) { <이벤트> }

   초기값 : < i = 0 >
   조건식 : < i < 10 >
   실행문 : < i + = 1 >

 

 

이와 같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i 초기값은 0에서 시작해 10이 될 때까지 1씩 더한다면, 10회간 이벤트를 반복할 수 있지요.

 

이 반복문은 보통 배열을 체크하거나, 일정한 간격으로 이미지를 표시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이것을 응용하여 아래처럼 한다면,

 

 
   예)


   for (i = 0; i < 10; i += 1;)
      {
      draw_text(32, 32 + (i * 32), string(i) + ". "+ string(scr[i]));
     }

 

 

이것은 (32, 32)위치에 배열 scr 변수의 값을, 10회 동안 세로로 32 간격마다 텍스트로 표시합니다.


※ [참고] 반복문에서 break 명령어를 사용하면, 그 즉시 반복문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