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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GMS2기초강좌

[게임메이커 강좌-기초]Switch 조건 분기

by 타락카얀 2019.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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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witch

 


switch 는 특정 조건값을 키워드로 사용하여, 선택형 이벤트를 구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switch (<조건식>)
      {
      case <조건값1>: <실행문1> break;
      case <조건값2>: <실행문2> break;
      ...
      default: <실행문>;
     }

 


이것은 <조건식>의 값과 나열된 <조건값>들을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비교 체크하고,

<조건값>과 일치하는 분기의 이벤트를 실행하는 구조입니다.


주의할 것은 분기의 이벤트 끝에는 break 를 사용하여 그 분기 이벤트만 실행하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 분기에 동일 한 값이 있을 경우, 그 분기 이벤트도 실행할 수

있지요.

default 는 일치하는 <조건값>이 없는 경우 마지막으로 실행하는 분기입니다.

다만, default 값이 필요 없다면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면,

 



   switch (keyboard_key)
      {
      case vk_left:
         x -= 4;
         break;

      case vk_right:
         x += 4;
         break;

     case vk_up:
         y -= 4;
         break;

      case vk_down:
         y += 4;
         break;
      }

 


예문은 키보드 [좌우상하] 키를 각각 눌렀을 때, 왼쪽 키(vk_left)는 x를 -4만큼 이동하고,

오른쪽 키(vk_right)는 x를 +4만큼 이동, 위쪽 키(vk_up)는 y를 -4만큼 이동,

아래쪽 키(vk_down)는 y를 +4만큼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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