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Maker강좌[GMS2]/DnD(드래그앤드롭)기초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DnD : 룸 이동 및 게임 종료

by 타락카얀 2021. 3. 29.
728x90

 

 

GAME MAKER 강좌

 

 

KAYAN


 

 

 

 

 

◈ 룸 이동

 

 

특정 룸으로 이동할 때 Rooms[Go To Room] 액션을 사용합니다.

액션의 Room 에 이동할 룸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 Go To Room 액션)

 

현재 룸 다음 순서에 있는 룸으로 이동할 때는 Rooms[Go To Next Room] 액션을 사용합니다.

 

(▲ Go To Next Room 액션)

 

이 순서는 룸 매니저(Room Manager)의 룸 순서에 따라 이동해요.

 

(▲ 룸 매니저)

 

룸 순서에서 맨 위에 있는 룸은 게임 최초 실행시 가장 먼저 접근합니다.

 

※ 룸 매니저는 룸 아이콘 앞에 클릭하면 활성화 됩니다.

 

[Go To Next Room] 액션을 사용할 때 주의 할 것은 다음 순서의 룸이 있는지 먼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룸이 마지막 룸이라면, 현재 룸 다음 순서엔 룸이 없게 되죠.

이때 다음 룸으로 이동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If Room Is Last] 조건문 액션을 사용하여 현재 룸이 마지막 룸인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 If Room Is Last 조건문 액션)

 

현재 룸 이전 순서에 있는 룸으로 이동할 때는 Rooms[Go To Previous Room] 액션을 사용합니다.

 

(▲ Go To Previous Room 액션)

 

이 액션 마찬가지로 룸 매니저(Room Manager)의 룸 순서에 따라 이동해요.

 

이 액션을 사용할 때는 현재 룸이 첫번째 룸인지 체크해야 합니다.

첫번째 룸에서 다시 이 액션을 사용하면 이전 순서의 룸으로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If Room Is First] 조건문 액션을 사용하여 현재 룸이 첫번째 룸인지 체크하고

이동시켜야 합니다.

 

(▲ If Room Is First 조건문 액션)

 

 

Rooms[Get Current Room] 액션을 사용하면 현재 룸의 ID를 얻을 수 있습니다.

 

(▲ Get Current Room 액션)

 

이 액션을 사용하고 변수에 할당하면 됩니다.

보통 현재 룸을 체크하고 특정 룸에 관련된 이벤트를 구성할 때 이 액션을 사용합니다.

 

 

 

 

 

◈ 룸 재시작

 

 

Rooms[Restart Room] 액션을 사용하면 게임상에서 현재 룸을 새로 시작 할 수 있습니다.

 

(▲ Restart Room 액션)

 

현재 룸에 배치된 오브젝트나 로컬 변수는 초기화 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재시작하고 싶다면 [Restart Game] 액션을 사용하세요.

Game[Restart Game] 액션을 사용하면 게임을 재시작 할 수 있습니다.

 

(▲ Restart Game 액션)

 

이 액션을 사용하면 게임의 모든 시스템이 초기화되고 맨 처음 룸부터 재시작 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종료

 

 

Game[Exit Game] 액션을 사용하면 게임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 Exit Game 액션)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