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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DnD(드래그앤드롭)기초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DnD : 게임 저장

by 타락카얀 2021.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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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래그 앤 드롭(Drag and Drop) 게임 저장

 

 

드래그 앤 드롭의 게임 저장에 대해 알아봅시다.

 

게임 저장 이벤트에 Game[Save Game] 액션을 사용하면 현재 룸의 모든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Save Game 액션)

 

확장자는 정해진 것은 없으므로 제작자가 직접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할 때 주의 할 점은 게임을 배포했을 때의 게임 저장 파일과 배포 후에 프로젝트를 수정 또는

변경했을 때, 게임 저장 정보의 일부 데이터가 호환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브젝트에 변수를 추가했거나, 룸에 새로운 정보를 추가한 경우, 이전 버전의 게임 저장 파일에서는

없던 정보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게임 저장 파일을 불러올 때 일부 정보가 누락되거나 변수 참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오브젝트에 이벤트를 추가하는 것은 상관없으나, 이전 프로젝트에 작업 분량은 가급적 변경하지

않는 것(이전 버전에서 작업한 오브젝트에 변수 추가 및 룸 내용 변경)이 좋습니다.

 

※ 일반적으로 파일은 "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게임이름" 폴더 아래에 저장됩니다.

 

 

 

 

 

◈ 게임 로드

 

 

게임 로드 이벤트에 Game[Load Game] 액션을 사용하면 이전에 저장한 룸의 모든 정보를 다시 불러

올 수 있습니다.

 

(▲ Load Game 액션)

 

어떤 파일이든지 게임 상에 불러올 때는 파일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일을 불러올 때 파일이 없다면 액세스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지정한 파일이 존재하는지 체크할 때는 아래와 같이 File[If File Exists] 조건문 액션사용하고

파일에 접근하면 됩니다.

 

(▲ If File Exists 조건문 액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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