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설정
파티클 타입은 파티클의 원형이며, 모든 파티클의 모양, 이동, 수명 등을 여기서 설정합니다.
(▲ 기본 화면)
[+]버튼을 클릭하면 파티클 타입을 추가할 수 있고,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된 파티클 타입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Shape] 는 파티클의 모양(이미지)을 지정합니다.
파티클 모양은 기본적으로 게임메이커 기본 내장 그래픽을 사용합니다.
(▲ Shape)
[Sprite Type] 을 클릭하면 외부 이미지 파일을 불러와 파티클 이미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Sprite Type)
외부 이미지를 가져와 적용할 수도 있고, 이미지 편집기에서 간단하게 직접 그려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이미지는 간단하게 이미지의 가로 크기를 프레임수로 나누어 가져올 수 있고,
(▲ 애니메이션 이미지)
아래와 같이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분할하여 적용할 수도 있어요.
(▲ 애니메이션 이미지)
내장 이펙트가 아닌 사용자 이미지로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파라미터가 추가됩니다.
(▲ 애니메이션 적용)
[Shape] 파라미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 animate : 애니메이션을 재생할지를 지정. true= 애니메이션 재생, false =재생 안함
◎ stretch : 파티클의 수명에 맞춰 애니메이션을 재생.
◎ random : 애니메이션을 랜덤 프레임으로부터 시작
◎ xoffset : 이미지의 x중심점
◎ yoffset : 이미지의 y중심점
[이미지 편집기]로 직접 그려 파티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편집기)
[Size] 는 파티클의 크기, [Scale] 은 파티클의 크기를 확대/축소 합니다.
(▲ 파티클 타입 설정)
※ 공통 인자 - incr : 증가값 wiggle : 흔들거림값
[Orientation] 은 파티클의 동향(이미지 방향)을 설정합니다.
[Color] 는 파티클의 색상을 설정할 수 있고, [Alpha] 는 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파티클 색상 종류)
[Color] 의 종류는 4가지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일반]은 파티클 수명(Life 설정)에 따라
최대 3단계의 색상 변화를 줄 수 있어요.
[혼합 설정]들은 지정한 색 범위내에서 랜덤으로 파티클에 적용합니다.
[Alpha] 투명도 역시 파티클 수명(Life 설정)에 따라 최대 3단계의 투명도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Life] 는 파티클의 수명을 설정합니다.
수명이 길면 파티클이 제거될 시간도 없이 누적될 가능성(게임이 멈출 수도 있음)이 많기 때문에
너무 긴 시간을 입력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Speed] 는 파티클의 이동속도, [Direction] 은 파티클의 이동방향, [Gravity] 는 중력설정입니다.
[Blend] 는 가산혼합을 할 것인지를 지정합니다.
[Create Step] 은 파티클 생성에서 소멸할 때까지 다른 파티클을 생성할 때 사용합니다.
[Create End] 는 파티클이 소멸할 때, 다른 파티클을 생성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너무 많은 파티클을 생성하게 되면, 파티클이 누적되어 게임이 멈출 수 있어요.
특히 [Create Step] 는 파티클이 소멸할 때까지 매 스텝마다 생성되기 때문에 사용에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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