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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DnD강좌-코딩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스위치 조건분기(Switch)

by 타락카얀 2021.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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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위치 조건분기

 

 

스위치 구문은 조건분기로 실행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스위치 구문 액션)

 

먼저 [Switch] 액션으로 스위치 구문을 구성합니다.

Value 에 조건분기를 트리거할 변수를 지정하면 이 값에 따라 조건분기가 실행됩니다.

 

(▲ 스위치 구문 구조)

 

조건분기는 [Case] 액션으로 시작합니다.

[Case] 액션의 Constant 에는 조건분기에 해당하는 값을 지정하면 됩니다.

그러면 [Switch] 액션에서 지정한 변수값 일치하는 값일 때, 이 [Case] 액션의 이벤트가 실행되는 것이지요.

분기 이벤트가 실행된 후에는 [Case] 액션 끝에 [Break] 액션을 추가해서 스위치문을 빠져나오게 합니다.

여기에서  Break 문을 사용하지 않으면 다음 분기도 실행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필수는 아니지만 [Default] 액션을 사용하여 기본 이벤트를 구성합니다.

어차피 마지막 이벤트라 Break 문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보통 아래와 같이 구성합니다.

 

(▲ 스위치 구문 사용예)

 

예제는 type 의 변수값에 따라 Case 값과 같으면 해당 분기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Case 값들과 일치하는 분기가 없다면 마지막 Defaut 분기를 실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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