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Maker강좌[GMS2]/DnD강좌-코딩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드래그 앤 드롭 타일맵

by 타락카얀 2021. 10. 10.
728x90

 

 

 

 

 

◈ 타일맵

 

 

드래그 앤 드롭으로 룸에 타일을 배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 타일맵)

 

타일을 배치하려면 먼저 타일이 필요합니다.

타일을 모아놓은 이미지를 스프라이트로 추가하고, 타일 셋으로 추가합니다.

 

(▲ 타일 셋)

 

룸에 타일을 배치하려면, 타일 레이어가 필요합니다.

룸에 타일 레이어를 추가하고, 타일 셋을 지정해요.

 

(▲ 타일 레이어)

 

위와 같이 했다면 타일을 배치할 준비가 끝난 거에요.

드래그 앤 드롭에서 타일은 아래의 액션을 사용하여 배치할 수 있어요.

 

(▲ 타일 액션)

 

타일레이어의 타일맵을 변경하려면 [Set Tile Set] 액션을 사용합니다.

 

(▲ Set Tile Set 액션)

 

이 액션은 타일 레이어에 지정한 타일 셋을 다른 타일 셋으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Layer 는 타일레이어의 이름, Tile Set 은 변경할 타일 이름을 지정하면 됩니다.

 

본격적인 타일 배치는 아래의 액션을 사용합니다.

 

(▲ 타일 배치 액션)

 

[Set Tile Index At Pixel] 액션으로 타일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Layer 에는 배치하고 싶은 타일레이어를 지정하고, Tile 은 배치하고 싶은 타일 번호를 지정합니다.

좌표는 배치하고 싶은 픽셀단위의 (x, y) 위치를 지정하면 되는데, 이 좌표는 다시 타일 크기의 그리드 좌표로

갱신된 셀 좌표에 배치됩니다.

예를 들어, 타일 하나의 크기가 32 X 32 이고, (40, 112)인 위치에 타일을 배치한다면, 타일 크기의

그리드 좌표로 갱신하여 룸의 좌표 (32, 96)위치에 타일을 배치합니다.

 

[Get Tile Index At Pixel] 액션은 지정 좌표의 타일 번호를 반환합니다.

좌표는 타일 크기의 그리드 좌표로 갱신된 셀 좌표로 전환되고, 해당 위치에 타일이 없는 경우 0을 반환합니다.

 

여기에서 타일 번호는 아래와 같은 타일로 구성된 순서를 말합니다.

 

(▲ 타일 번호)

 

0번은 기본적으로 아무것도 없는 투명 타일 번호(초기화 번호, 기본값)이며, 번호는 오른쪽 방향으로

설정됩니다.

 

 

[Set Tile Index In Cell] 액션은 타일 크기의 그리드 셀 위치에 타일을 배치합니다.

Column 는 가로열(셀) Row 는 세로열(셀) 입니다.

 

(▲ 타일 배치 액션)

 

예를 들어, 타일 하나의 크기가 32 X 32 이고, Column 이 1, Row 가 3인 위치에 타일을 배치한다면

룸의 좌표 (32, 96)위치에 타일을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 액션이 사용하는 위치는 룸의 좌표가 아닌 그리드 셀 번호를 말합니다.

 

[Get Tile Index In Cell] 액션은 타일 크기의 그리드 셀 위치의 타일값을 반환합니다.

Column 는 가로열(셀) Row 는 세로열(셀) 입니다.

 

 

[Get Tilemap Variable] 액션은 타일맵의 값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 Get Tilemap Variable 액션)

 

[Get Tilemap Variable] 액션에서는 타일맵의 위치, 타일의 크기 및 가로 개수, 세로 개수,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Get Tilemap Variable 액션)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