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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DnD강좌-코딩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드래그 앤 드롭 사운드 재생

by 타락카얀 2021.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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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운드 재생

 

 

드래그 앤 드롭 사운드 재생 기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 사운드 재생 액션)

 

사운드를 재생하려면 사운드를 리소스로 추가해야겠지요.

 

(▲ 사운드)

 

게임메이커 사운드는 *.wav, *.mp3, *.ogg 파일을 지원합니다.

 

사운드의 속성(Attributes) 비압축(Uncompressed) 형태는 *.wav 와 같은 파일로, 보통 즉시 재생이 필요한

짧은 효과음으로 적합합니다.

압축형태(Compressed) 는 *.mp3, 또는 *.ogg(스트림) 파일로 긴 효과음이나, 배경음으로 적합합니다.

 

 

사운드 재생은 아래의 [Play Audio] 액션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 Play Audio 액션)

 

Sound 는 재생할 사운드를 지정합니다.

지정한 음원을 반복재생하려면 Loop를 체크하세요.

Target 에는 재생시킨 사운드의 인덱스를 변수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재생중인 음원은 아래의 액션으로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 재생 중지 액션)

 

[Stop Audio] 액션은 지정한 사운드가 재생중이면 정지 시킬 수 있고, [Stop All Audio] 액션사용하면

재생중인 모든 사운드를 정지 시킬 수 있습니다.

 

재생중인 사운드를 일시정지 시킬 수도 있습니다.

 

(▲ 일시정지 액션)

 

[Pause Audio] 액션은 지정한 사운드가 재생중일 때 해당 사운드를 일시정지 시킵니다.

특정 사운드를 일시정지 시켰다면, [Resume Audio] 액션으로 다시 재생 시킬 수 있습니다.

 

[Pause All Audio] 액션은 모든 사운드를 일시정지 시킬 수 있습니다.

일시정지된 모든 사운드는 [Resume All Audio] 액션으로 다시 재생 시킬 수 있습니다.

 

(▲ 사운드의 재생 위치, 사운드의 길이 관련 액션)

 

[Set Audio Position] 액션은 지정한 사운드의 특정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동 시간의 단위는 초 단위로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35 초로 이동 시킨다면 Time in Seconds값은

35 가 됩니다.

 

[Get Audio Length] 액션은 지정한 사운드의 길이를 초 단위로 반환합니다.

 

[Set Audio Pitch] 액션은 사운드의 음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사운드의 음높이 조절 액션)

 

기본값은 1이고, 1보다 작으면 원본보다 낮게, 1보다 크면 원본보다 높게 설정됩니다.

 

[Get Audio Pitch] 액션은 지정한 사운드의 음높이를 반환합니다.

 

아래 액션으로 사운드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사운드 볼륨 조절 액션)

 

[Set Audio Volume] 액션은 지정한 사운드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이고, 1보다 작으면 볼륨이 원본보다 작게, 1보다 크면 원본보다 크게 설정됩니다.

 

[Get Audio Volume] 액션은 지정한 사운드의 현재 볼륨값을 반환합니다.

 

위 액션은 지정한 사운드의 볼륨만 조절할 수 있지만, 아래의 액션은 게임 사운드의 볼륨을 전체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볼륨 조절 액션)

 

[Set Master Volume] 액션은 게임 사운드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이고, 1보다 작으면 볼륨이 원본보다 작게, 1보다 크면 원본보다 크게 설정됩니다.

 

[Get Master Volume] 액션은 게임 사운드의 현재 볼륨값을 반환합니다.

 

아래의 액션은 사운드의 재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운드 재생 여부 관련 액션)

 

[If Audio Is Playing] 액션은 지정한 사운드가 재생중이라면 true (1) 를 반환하고, 재생중이 아니라면

false (0) 를 반환합니다.

 

[If Audio Is Paused] 액션은 지정한 사운드가 일시정지중이라면 true (1) 를 반환하고, 일시정지중이 아니라면

false (0) 를 반환합니다.

두 액션 모두 조건문으로 보통, 재생 여부에 따라 사운드를 중지시키거나 다시 재생시키고, 또는 그에 따른

이벤트를 구성 할 때 사용합니다.

 

(▲ 사운드 재생 여부 관련 액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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