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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DnD강좌-코딩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시퀸스-3 : 모멘트(Moment)

by 타락카얀 2021.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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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멘트(Moment)

 

 

시퀸스에는 시퀸스 프레임내에 사용자 함수를 사용할 수 있는 모멘트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시퀸스의 모멘트 기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 모멘트)

 

모멘트를 사용하려면 먼저 사용자 함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 사용자 함수)

 

모멘트의 함수를 만들 때 간혹 이름이 중복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함수 이름이 중복 되지 않게 주의하세요.

그리고 함수를 만들 때 인자가 없어야 합니다.

 

시퀸스가 재생되는 중에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오브젝트를 생성할 수도 있고, 특정 변수값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함수가 만들어졌다면, 함수를 사용하고 싶은 시퀸스 프레임에 모멘트를 생성하면 됩니다.

 

(▲ 모멘트 생성)

 

모멘트에는 이름만 기입합니다.

 

모멘트에 사용되는 사용자 함수를 편집하고 싶을 때 아래와 같이 Go To Function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함수 이벤트로 이동합니다.

 

(▲ 함수로 이동하여 편집할 수도 있음)

 

프레임에 삽입한 모멘트를 삭제하려면, Delete Moment 버튼을 클릭하세요.

 

(▲ 모멘트 삭제)

 

그리고 없는 함수명일 경우, 아래와 같이 경고가 뜹니다.

 

(▲ 모멘트 전용 함수 만들기)

 

이 상태에서 사용자 함수를 만들고 싶다면, Add Function 버튼을 클릭하세요.

 

※ 이 버튼을 클릭하여 함수를 만들면 클릭하는 대로 함수가 중복 생성될 수 있기 때문에 중복 생성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기능으로 만든 함수는 시퀸스 이벤트 스크립트에 생성되므로 해당 스크립트에서 편집하면 됩니다.

 

(▲ 시퀸스 이벤트 스크립트)

 

프레임에 삽입된 모멘트를 편집하고 싶다면, 해당 프레임에서 모멘트 버튼을 클릭하세요.

 

(▲ 모멘트 편집)

 

또는 모멘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정보창이 활성화 되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해당 모멘트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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