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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시퀸스-4 : 브로드캐스트 메시지(Broadcast message)

by 타락카얀 2021.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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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로드캐스트 메시지(Broadcast message)

 

 

시퀸스의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는 특정 프레임에 메시지를 사용하면, 오브젝트에서 이 메시지를 분석하여 이벤트를

구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기에서 메시지란 문자를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오브젝트의 브로드캐스트 이벤트를 작동시키기 위한 일종의

사용자만의 명령어입니다.

명령어는 딱히 정해진 것이 아니여서 아무글자나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이벤트를 구분하기 쉬운 글자가 좋겠죠.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는 삽입하고 싶은 프레임에서 아래의  Add Broadcast Message 버튼을 클릭하면 메시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는 문자열(따옴표 없음)로 처리합니다.

 

(▲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아무 글자나 상관은 없으나 구분하기 쉬운 글자로 입력)

 

메시지를 프레임에 삽입하면 아래와 같이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삽입)

 

이것을 다시 편집할 때는 해당 프레임에서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버튼을 클릭하거나, 삽입된 메시지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편집할 수 있습니다.

 

(▲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편집)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삽입해도 아무일도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이것을 분석할 이벤트가 아직 없기 때문이죠.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이벤트를 구성하려면 먼저 오브젝트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오브젝트에 Other브로드캐스트 이벤트(Broadcast Message)를 추가해야 합니다.

 

(▲ 오브젝트의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이벤트)

 

그리고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이벤트에 아래와 같이 이벤트를 구성합니다.

 

(▲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이벤트)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는 맵 데이터 구조체를 사용합니다.

[Get Map Value] 액션으로 event_data 맵 데이터 구조체의 "event_type" 키값을 가져옵니다.

이 값을 [If Variable] 조건문 액션으로 "sequence event" 값과 동일한지 체크합니다.

그리고 값이 동일하다면, [Get Map Value] 액션으로 "message" 키값을 가져옵니다.

 

(▲ 브로드캐스트 메시지 이벤트)

 

이 메시지 값은 시퀸스에 삽입한 메시지 문자열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메시지는 [Switch] 구문으로 체크하도록 합니다.

 

(▲ Switch 구문으로 메시지마다 이벤트를 구성. 예: 시퀸스를 삭제하는 이벤트)

 

그리고 [Case] 문으로 메시지마다 이벤트를 구성하면 됩니다.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활용하면, 시퀸스의 마지막 프레임에 메시지를 삽입하여 재생이 끝난 시퀸스를 제거할 수도

있고, 다양한 이벤트를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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