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MAKER 강좌
KAYAN
◈ 오래된 런타임 캐시 클리어
게임메이커 스튜디오를 업데이트하다보면 프로그램이 있는 디스크의 용량이 계속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업데이트할 때마다 캐시에 기존에 설치된 런타임은 남겨두고 새로운 런타임을 추가 설치하기
때문입니다.
(▲ 설치된 런타임)
캐시에 설치된 런타임 하나의 크기가 작은 것도 아니고, 런타임 버전마다 무려 2~3GB 이상이라
업데이트 설치로 런타임이 누적되면 쓸데없이 용량만 크게 차지하게 되죠.
이전 버전으로 롤백할 것이 아니라면 설치가 오래된 이전 버전의 런타임은 사실상 필요가 없어서
디스크 용량 확보를 위해 지워주는 것이 좋아요.
설치된 런타임은 [File 메뉴] ▶ [Preferences] ▶ [Runtime Feeds] ▶ [Maste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 보통 런타임은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 ProgramData/GameMakerStudio2/Cache/runtimes
폴더에 설치됩니다.
오래된 런타임 캐시를 삭제하려면 [Clean Runtimes Now] 버튼을 클릭하면 삭제가 됩니다.
또는, 설치된 런타임은 Status 에 휴지통 모양이 표시(현재 구동중인 버전은 Running)되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개별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오래된 런타임을 삭제)
또는 [Automatically delete old runtimes] 항목을 체크하면 업데이트 할 때마다 오래된 런타임을
자동으로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 오래된 런타임을 삭제)
다만, 이 방법으로 삭제가 되지 않는다면,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의 ProgramData/GameMakerStudio2/Cache/runtimes 폴더에서
최신 버전을 제외한 이전 버전들을 직접 삭제해도 됩니다.
런타임이 설치된 폴더는 숨김처리된 시스템 폴더에 설치된 것이라 파일 탐색기의 숨김항목을 표시해야 파일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 런타임이 설치된 폴더)
'GameMaker강좌[GMS2] > GMS2기초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메이커 강좌-기초][GMS2]나인슬라이스 (0) | 2023.01.12 |
---|---|
[게임메이커 강좌-기초][GMS2]글자크기가 큰 폰트 깨짐 방지 (0) | 2022.12.18 |
[게임메이커 강좌-기초][GMS2] 서피스 저장하기 (0) | 2021.03.29 |
[게임메이커 강좌-기초][GMS2] 게임화면 캡쳐하기 (0) | 2021.03.29 |
[게임메이커 강좌-기초][GMS2]로컬 패키지 만들기 (0) | 2021.03.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