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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8]/기초강좌-액션

[게임메이커강좌-기초]이동에 대한 액션기능-2

by 타락카얀 2014.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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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스 이동 액션(Path)



이번에는 패스로 이동하는 액션에 대해 알아봅시다.



(▲ 패스 이동 액션)


패스 액션은 패스로 이동 방향을 미리 설정해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복잡한 이동 경로라도 패스로 미리 설정해 쉽게 적용하여 이동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이동을 패스로 미리 설정)


패스 적용은 간단합니다. Set Path 액션으로 이동을 설정한 패스와 속도를 지정해주면 되는 것이지요.



(▲ Set Path 액션)


     path : 이동 패스
     speed : 이동 속도
     at end : 패스 이동이 끝났을 때, 계속 이동시킬지 정지할지를 지정
        -  stop(정지), continue from start(시작 위치에서 계속)
        -  continue from here(현재 위치에서 계속), reverse(역주행)

     relative : 현재 위치에서 이동시킬지, 절대 위치에서 이동할지 지정
        -  relative(상대 위치), absolute(절대 위치)

at end 에는 패스가 끝났을 때 계속 이동시킬지 아니면 정지할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relative 는 패스를 적용할 때, 패스에 지정한 절대 위치에서 이동(absolute)시킬지, 아니면 패스의

위치에 현재 위치를 더한, 패스 위치에서 이동(relative)시킬지 지정합니다.

Path Position 액션은 패스의 위치를 재설정할때 사용합니다.



(▲ Path Position 액션)


값은 소수점을 포함한 0~1 사이의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0은 패스의 시작 위치, 1은 패스의 종료 위치입니다.

속도를 재설정할 때는 Path Speed 액션을 사용하세요.



(▲ Path Speed 액션)


이동중인 패스를 끝내고 싶을 때는 End Path 액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 End Path 액션)


이 액션을 사용하면 패스를 끝내고, 이동을 멈춤니다.






◈ 고급 이동 액션(Steps)



이번에는 장애물을 인지하는 이동 액션에 대해 알아봅시다.



(▲ 고급 이동 액션)


Step Towards 액션은 이동중에 장애물(solid)을 만나면 멈출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Step Towards 액션)


장애물은 Solid 오브젝트 또는 모든 오브젝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오브젝트로 설정할 경우 이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장애물 인지하여 이동을 멈춤)


Step Avoiding 액션은 장애물을 만났을 때 회피하여 이동 시킬 수 있는 액션입니다.


(▲ Step Avoiding 액션)


장애물은 Step Towards 액션과 마찬가지로 Solid 오브젝트 또는 모든 오브젝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오브젝트로 설정할 경우 이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장애물 인지하여 장애물을 회피함)


이 액션들은 이동 경로에 장애물이 2~3개로 간단하게 배치되었을 때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장애물이 복잡하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 이동하다가 장애물을 계속 회피하려고, 한곳에 빙글빙글 돌며

머무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피할 수 있도록 장애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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