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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8]/기초강좌-액션

[게임메이커강좌-기초]인스턴스 관련 액션들

by 타락카얀 2014.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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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강좌에서는 인스턴스 관련 액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인스턴스 액션들)









◈ 인스턴스 액션들



인스턴스(instance)란 오브젝트를 게임 상에 생성했을 때의 객체를 인스턴스라합니다.
이 액션들로 룸에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고, 다른 오브젝트로 변경할 수도 있으며, 룸에서 완전히

파기할 수도 있습니다.




(▲ 인스턴스 관련 액션)


먼저 Create Instance 액션은 오브젝트를 룸에 생성할 수 있는 기본적인 액션입니다.



(▲ Create Instance 액션)


Create Moving 액션은 위의 Create Instance 액션과 비슷하지만, 이 액션은 생성과 동시에

인스턴스를 이동시킬 수 있는 액션입니다.



(▲ Create Moving 액션)


speed에 속도를 direction에는 방향을 지정하면 됩니다.



(▲ 생성과 동시에 이동시킬 수 있음)


Create Random 액션 또한 룸에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액션인데, 이 액션은 지정한 여러 오브젝트중

1개를 랜덤으로 생성할 수 있는 액션입니다.



(▲ Create Random 액션)


오브젝트는 object1 ~ object4 까지 최대 4 종류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Change Instance 액션은 인스턴스를 다른 오브젝트로 변경할 수 있는 액션입니다.



(▲ Change Instance 액션)


change into 에는 변경할 오브젝트를 지정하고, perform event 는 오브젝트를 변경함과 동시에

변경시킬 대상 오브젝트의 Create이벤트를 실행시킬지(yes), 아니면 실행시키지 않을지(not)

지정합니다.
perform event 이벤트를 지정함에 따라 변경된 변수나 다른 설정들을 유지시킬 수도 있습니다.

Destroy Instance 액션은 인스턴스를 룸 상에서 파기할때 사용하는 액션입니다.



(▲ Destroy Instance 액션)


Destroy at Position 액션은 인스턴스가 지정한 좌표에 위치했을 때, 해당 인스턴스를 파기시키는 액션입니다.



(▲ Destroy at Position 액션)


이 액션은 지정한 위치에 해당 인스턴스의 마스크가 닿았을 때 실행됩니다.


(▲ 지정한 좌표에 닿으면 해당 인스턴스를 파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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