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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8]/기초강좌-액션

[게임메이커강좌-기초]조건문 액션들- 기본 조건문

by 타락카얀 2014.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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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MAKER 강좌



KAYAN



이번 강좌에서는 게임메이커에서 제공되는 기본적인 조건문 액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조건문 액션들)





◈기본 조건문 액션들



Check Empty 액션은 지정한 위치에 오브젝트가 없는지(비었는지) 체크하는 액션입니다.



(▲ Check Empty 액션)


체크할 오브젝트는 Solid 또는 All(모든 오브젝트)입니다.



(▲ Check Empty 액션은 해당 위치에 오브젝트가 없는지를 체크)


이 액션은 오브젝트가 없을 경우 참(true,1)이며, 있을 때는 거짓(false,0)이 됩니다.

조건문 액션들은 다음과 같이 실행됩니다.



(▲ 조건문 구성)


먼저 구성한 조건문 액션이 참(true,1)일때 조건문이고, Else 액션은 거짓(false,0)일때의 조건문으로

구성됩니다.

Check Collision 액션Check Empty 액션과 반대로 지정한 오브젝트와 충돌하는지 체크하는

액션입니다.



(▲ Check Collision 액션)


체크할 오브젝트는 Solid 또는 All(모든 오브젝트)입니다.
Check Collision 액션은 지정한 좌표에 충돌할 경우 참(true,1)이며, 충돌하지 않을 때는 거짓(false,0)

됩니다.


(▲ Check Collision 액션으로 오브젝트와 충돌하는지 체크)


Check Object 액션은 지정한 위치에 오브젝트와 충돌하는지 체크합니다.



(▲ Check Object 액션)


이 액션은 체크할 오브젝트는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충돌할 경우 참(true,1)이며, 충돌하지 않을 때는

거짓(false,0)이 됩니다.







Test Instance Count 액션은 룸에 인스턴스의 개수를 체크하여, 지정한 조건(인스턴스 개수)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액션입니다.



(▲ Test Instance Count 액션)


지정한 조건에 맞으면 참이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입니다.

Test Chance 액션은 지정한 값중 1번의 확률로 이벤트를 실행할 수 있는 조건문입니다.



(▲ Test Chance 액션)


이 액션은 주로 확률 이벤트를 구성할 때 사용합니다.

Check Question 액션은 메시지 팝업 액션입니다.



(▲ Check Question 액션)


메시지 팝업이 표시되면, [Yes] 또는 [No]를 선택할 수 있는데, [Yes] 를 선택할 경우 참이 되며,

[No] 를 선택하면 거짓이 됩니다.

Test Expression 액션은 수식을 직접 사용하여 조건문을 구성할 수 있는 액션입니다.



(▲ Test Expression 액션)


예를 들어 a=10 을 식으로 사용했을 때 a값이 10이 되면 참이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이 되는

방식이지요.

Check Mouse 액션은 해당 마우스 버튼을 눌렀는지를 체크하는 액션입니다.



(▲ Check Mouse 액션)


Check Grid 액션은 지정한 그리드에 위치하는지 체크하는 액션입니다.



(▲ Check Grid 액션)


예를들어 아래 그림을 보면,



(▲ 그리드 32 x 32)


왼쪽 장면은 그리드에 위치하지 않기 때문에 거짓이되고, 반대로 오른쪽은 그리드에 위치 하기 때문에

참이 되는 방식입니다.


Start Block 액션
이것은 여러 액션을 하나의 이벤트로 묶을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조건문에 여러 액션들을 같이 실행하고자 할때 사용하지요.



End Block 액션
이것은 여러 액션을 하나의 이벤트로 묶고, 단락을 지을 때 사용합니다.


Start Block 액션End Block 액션은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tart Block 액션과 End Block 액션 사용 예)


Else 액션
이 액션은 지정한 조건문이 거짓 또는 반대일 때의 조건입니다.


Exit Event 액션
이것은 조건문은 아니지만, 이 액션을 사용하면, 현재 이벤트를 바로 종료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Repeat 액션
이 액션은 이벤트를 지정한 횟수만큼 반복시킬 때 사용합니다.


Call Parent Event 액션
이것은 parent 오브젝트의 이벤트를 현재 오브젝트의 동일한 이벤트에 상속받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즉, 이 액션을 사용하면 parent 오브젝트의 이벤트도 같이 실행하는 것이지요.

Test Variable 액션은 변수가 지정한 조건에 맞는지 체크하는 액션입니다.



(▲ Test Variable 액션)


변수값이 조건에 일치하는지, 또는 조건식이 참인지 거짓인지, 여러가지 상황을 조건문으로 구성할 수

있어요.
조건 액션중 가장 자유도가 높은 조건문 액션이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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