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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8]/기초강좌-액션

[게임메이커강좌-기초] 사운드 재생 액션

by 타락카얀 2017.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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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MAKER 강좌



KAYAN




◈사운드 및 음악재생


이번 강좌에서는 액션을 통한 사운드 및 음악재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에서 사운드는 기본적으로 *.wav 파일과 *.mp3 파일을 지원합니다.
참고로 게임메이커 8.x 에서는 *. wav 파일과 *.mid 파일을 지원합니다.


사운드 재생 액션은 아래와 같이 main1탭Sounds 의 액션을 사용하여 재생할 수 있습니다.



(▲ 사운드 재생 액션)


사운드 재생 액션 기능은 사운드 재생, 사운드 정지, 사운드 재생 체크,  3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사운드 및 음악재생은 Play sound 액션을 사용하면 원하는 사운드를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 Play Sound 액션)


     sound : 재생할 사운드를 지정
     loop : 여러번 반복시켜 재생(true)할지, 1번만 재생(false)할 지 지정

looptrue 로 지정하면, 사운드 재생이 끝난 후 다시 반복 재생시킵니다. 1회만 재생하고 싶다면

false 로 지정하세요.

재생중인 사운드를 중지하고 싶다면, Stop Sound 액션을 사용하세요.


(▲ Stop Sound 액션)


     sound : 재생을 중지할 사운드를 지정

그리고 Check Sound 액션(조건문 액션)은 재생중인지 아닌지를 체크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heck Sound 액션)


     sound : 체크할 사운드 지정

이 액션은 재생중인지를 체크하여, 주로 다른 효과음이나 다른 배경음으로 교체할 때 조건문으로

사용합니다.

액션에서 Not 을 체크하면, 지정한 사운드가 재생되지 않을 때가 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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