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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GMS2기초강좌

[게임메이커 강좌-기초][GMS2]프리미티브(Primitive)

by 타락카얀 2019.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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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리미티브(Primitive)

 

 

프리미티브는 2D 또는 3D 에서 선 또는, 원, 곡선, 다각형 등의 도형을 구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게임메이커의 모든 기초 도형은 기본적으로 점으로 구성됩니다.
점은 물론이고, 점 2개 이상이면 선으로, 3개 이상이면 면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평범한 색상의 도형일 수도 있고, 텍스쳐 이미지를 입힌 도형일 수도 있고,
입체적인 도형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기초 도형을 구성할 수 있는 프리미티브(Primitive)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기초 도형을 구성하려면 먼저 아래 함수를 사용하여 어떤 도형으로 구성할 것인지 설정해야 합니다.

 



   draw_primitive_begin(kind) : 지정한 종류의 도형 구성을 시작

   draw_primitive_end( ) : 기초 도형 종료

 


게임메이커에서 구성할 수 있는 기초 도형의 종류(kind)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기초 도형 종류)


게임메이커에서 지원하는 기초 도형 종류에는 pr_pointlist(점), pr_linelist(선), pr_linestrip(선),
pr_trianglelist(삼각형면), pr_trianglestrip(다각형면), pr_trianglefan(다각형면)  6가지가 있습니다.

이 기초 도형을 구성할 점은 draw_vertex 버텍스 함수를 사용합니다.

 



   draw_vertex(x, y) : 기본 버텍스 함수. 지정한 위치에 점을 구성
      x,y : 표시 좌표

   draw_vertex_colour(x, y, col, alpha) : 확장 버텍스 함수(색+투명도 추가 지정)
     color : 색상
     alpha : 투명도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draw_primitive_begin(도형 종류) : 지정한 종류의 도형 구성 시작

   draw_vertex : 도형의 꼭지점
   draw_vertex : 도형의 꼭지점
   ...

   draw_primitive_end( ) : 기초 도형 종료

 


먼저 draw_primitive_begin 함수로 어떤 종류의 도형으로 구성할지를 지정하고, 버텍스(점)
도형의 모양을 구성합니다.
모양 구성이 끝났다면, draw_primitive_end 함수를 사용해 도형 구성을 완료 시키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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