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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DnD강좌-파티클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파티클-1 : 드래그 앤 드롭 파티클

by 타락카얀 2021.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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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그 앤 드롭(Drag and Drop, 이하 DnD) 을 사용하여 파티클 이펙트를 만드는 것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파티클에 대하여

 

게임메이커의 파티클 기능은 간단한 조작만으로 멋진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파티클 이펙트)

 

파티클의 종류에는 파티클 타입, 파티클 시스템, 파티클 이미터가 있습니다.

 

(▲ 파티클 구성체)

 

파티클 타입은 게임 상에 생성시킬 입자를 나타냅니다.

여기에서 파티클의 모양과 수명, 색상, 이동방향, 회전등 파티클의 행동 및 속성, 소멸 과정들을

설정하게 됩니다.

파티클 타입만으로 파티클은 생성이 되지 않습니다.

총알만으로 발사되지 않듯이 발사체가 있어야겠죠.

그것이 파티클 이미터와 파티클 시스템입니다.

 

파티클 이미터는 폭죽을 발사하듯 파티클 타입에서 구성한 파티클들을 방출시키는 발사체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파티클 이미터로 파티클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파티클 시스템내에서 구성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파티클은 아래와 같은 DnD 액션을 사용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 파티클 DnD 액션)

 

파티클 사용시 주의 할 것은 파티클이 소멸되지도 않았는데, 룸에 너무 많이 생성된다면 게임이 느려질

수도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적으로 파티클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룸을 이동해도 파티클은 그대로 이동한 룸에 상속되어 유지 되기 때문에, 룸을 이동하기 전에 파기해야

할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각적 효과만 가능하고, 개별 파티클의 좌표를 알수가 없기 때문에 충돌 이벤트를 개별적으로

구성할 수 없다는 것은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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