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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DnD강좌-파티클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파티클-2 : 파티클 시스템

by 타락카얀 2021.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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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강좌에서는 파티클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파티클 시스템

 

 

파티클을 구성하고 생성하기 위해서는 파티클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파티클 시스템은 생성할 파티클을 총괄하여 관리합니다.

 

(▲ 파티클 시스템)

 

파티클 시스템에 종속된 모든 파티클들의 생성되는 위치를 변경하거나, 종속된 파티클들을

모두 파기 시킬 수도 있지요.

 

파티클 시스템은 여러개 만들 수 있지만, 너무 많이 만들게 되면 게임이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파티클을 너무 많이 생성해도 메모리에 누적되어 게임이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파티클의

수명과 스텝당 생성수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파티클 사용후 필요 없는 파티클이나 파티클 시스템들은 파기하세요.

특히 다른 룸으로 이동할 때, 파티클이 계속 생성될 수도 있어 파기해야 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파티클 시스템 DnD 액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 파티클 시스템 DnD 액션)

 

(▲ 파티클 시스템 DnD 액션)

 

   ※ 필수

   ◎ Create Particle System : 파티클 시스템 생성

   ◎ Destroy Particle System : 파티클 시스템 파기

   ◎ Clear Particle System : 파티클 시스템 클리어

 

   ※ 부가기능

   ◎ Pause Particle System : 파티클 시스템 일시정지 또는 재개

   ◎ Update Particle System : 파티클 시스템 업데이트

 

파티클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Create Particle System] 액션을 사용하여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하고 그 ID를 변수(Target)에 할당합니다.

이 ID 는 파티클 부가요소를 설정하는데 사용됩니다.

 

파티클을 화면에서 클리어하려면 [Clear Particle System] 액션을 사용하여 화면에서 종속된

파티클들을 클리어합니다.

이 기능은 룸을 이동하거나, 화면에서 파티클을 한번에 클리어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파티클 시스템을 파기해야 할 경우 [Destroy Particle System] 액션사용하여

지정한 파티클 시스템을 완전히 파기시키고 메모리에서 제거합니다.

 

[Pause Particle System] 액션[Update Particle System] 액션은 부가적 기능입니다.

꼭 필요한 기능은 아닙니다만, 이 기능이 필요한 사용자도 있을 겁니다.

[Pause Particle System] 액션파티클 생성을 멈추거나 다시 재개할 때 사용합니다.

보통 게임을 정지시킬 때 사용하면 좋겠죠.

 

(▲ Pause Particle System 액션)

 

[Update Particle System] 액션은 파티클 시스템을 강제로 업데이트할 때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파티클은 자동으로 업데이트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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