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티클 이미터
파티클 이미터는 폭죽을 발사하듯 파티클 타입에서 구성한 파티클들을 방출시키는 발사체 역할을 합니다.
(▲ 파티클 이미터)
파티클 이미터를 사용하려면 먼저 파티클 시스템과 파티클 타입이 만들어져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DnD 액션으로 파티클 이미터를 구성합니다.
(▲ 파티클 타입 DnD 액션)
(▲ 파티클 타입 DnD 액션)
◎ Create Particle Emitter : 이미터 생성
◎ Destroy Particle Emitter : 이미터 파기
[Create Particle Emitter] 액션을 사용하여 파티클 이미터를 생성하고, ID를 변수에 할당합니다.
이 ID는 파티클 이미터를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Destroy Particle Emitter] 액션은 파티클 이미터를 완전히 파기하고 메모리에서 제거합니다.
이제 파티클을 생성하려면 파티클 생성 범위를 지정해야 합니다.
(▲ 파티클 타입 DnD 액션)
◎ Set Emitter Region : 이미터 생성 범위
[Set Emitter Region] 액션은 파티클이 생성되는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Shape 에는 파티클의 지정 범위를 특정 모양으로 설정하여 범위내에 파티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파티클 생성 모양)
Shape 로 지정할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 Rectangle : 사각형 모양
- Ellipse : 타원형 모양
- Diamond : 다이아몬드 모양
- Line : 선형 모양
Distribution 는 파티클 생성 범위내에 어떠한 분포로 생성할 것인지를 지정합니다.
(▲ 파티클 생성 분포)
Distribution 으로 지정할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 Linear : 범위 내에 모든 곳의 동일한 분포로 골고루 파티클을 생성
- Gaussian : 범위 내에 중심부를 중점으로 파티클을 생성
- Inverse Gaussian : 범위 가장자리 위주의 분포로 파티클을 생성
다음은 파티클을 생성하는 설정입니다.
(▲ 파티클 타입 DnD 액션)
◎ Emit Particles : 파티클을 파티클 이미터를 통해 생성
[Emit Particles] 액션으로 지정한 파티클(Type)을 지정 수량(Count)만큼 생성합니다.
당연하지만 파티클 타입을 설정해야 파티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Event 의 파티클 생성 방식은 2가지가 있습니다.
- Burst : 1회 파티클 방출
- Stream : 매 스텝마다 파티클을 방출
Burst는 이 액션이 사용되었을 때 1회 방출합니다. 하지만 Step 이벤트와 같이 반복되는 이벤트에서
실행할 경우 계속 방출시킬 수 있습니다.
Stream 은 Create 이벤트에서 1번만 실행해도 계속 파티클을 방출 시킬 수 있습니다.
◈ Do Effect 액션
[Do Effect] 액션은 게임메이커 내장 이펙트로 간단하게 이펙트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Do Effect 이펙트)
파티클과 비슷한 기능이나 파티클 설정과는 상관이 없고, [Do Effect] 액션만 사용하며, 이펙트를 가볍게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이펙트의 종류가 많지 않고, 패턴을 정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이펙트의 종류는 다음과 같아요.
(▲ 이펙트의 종류)
생성되는 이펙트의 깊이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Below Objects : 오브젝트 최하위에 생성
- Above Objects : 오브젝트 최상위에 생성
다만, 오브젝트들의 최상위 또는 최하위 2가지 위치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생성되는 이펙트의 크기는 소, 중, 대 3가지 크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mall(소)
- Medium(중)
- Large(대)
'GameMaker강좌[GMS2] > DnD강좌-파티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파티클-5 : 간단하게 파티클 만들어 보기 (0) | 2021.10.03 |
---|---|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파티클-3 : 파티클 타입 (0) | 2021.10.03 |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파티클-2 : 파티클 시스템 (0) | 2021.10.03 |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파티클-1 : 드래그 앤 드롭 파티클 (0) | 2021.10.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