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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aker강좌[GMS2]/DnD강좌-파티클

[게임메이커 강좌-DnD][GMS2] 파티클-4 : 파티클 이미터

by 타락카얀 2021.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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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티클 이미터

 

파티클 이미터는 폭죽을 발사하듯 파티클 타입에서 구성한 파티클들을 방출시키는 발사체 역할을 합니다.

 

(▲ 파티클 이미터)

 

파티클 이미터를 사용하려면 먼저 파티클 시스템과 파티클 타입이 만들어져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DnD 액션으로 파티클 이미터를 구성합니다.

 

(▲ 파티클 타입 DnD 액션)

 

(▲ 파티클 타입 DnD 액션)

 

   ◎ Create Particle Emitter : 이미터 생성

   ◎ Destroy Particle Emitter : 이미터 파기

 

[Create Particle Emitter] 액션을 사용하여 파티클 이미터를 생성하고, ID를 변수에 할당합니다.

이 ID는 파티클 이미터를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Destroy Particle Emitter] 액션은 파티클 이미터를 완전히 파기하고 메모리에서 제거합니다.

 

이제 파티클을 생성하려면 파티클 생성 범위를 지정해야 합니다.

 

(▲ 파티클 타입 DnD 액션)

 

 

   ◎ Set Emitter Region : 이미터 생성 범위

 

[Set Emitter Region] 액션은 파티클이 생성되는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Shape 에는 파티클의 지정 범위를 특정 모양으로 설정하여 범위내에 파티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파티클 생성 모양)

 

Shape 로 지정할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 Rectangle : 사각형 모양

   - Ellipse : 타원형 모양

   - Diamond : 다이아몬드 모양

   - Line : 선형 모양

 

Distribution 는 파티클 생성 범위내에 어떠한 분포로 생성할 것인지를 지정합니다.

 

(▲ 파티클 생성 분포)

 

Distribution 으로 지정할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 Linear : 범위 내에 모든 곳의 동일한 분포로 골고루 파티클을 생성

   - Gaussian : 범위 내에 중심부를 중점으로 파티클을 생성

   - Inverse Gaussian : 범위 가장자리 위주의 분포로 파티클을 생성

 

다음은 파티클을 생성하는 설정입니다.

 

(▲ 파티클 타입 DnD 액션)

 

   ◎ Emit Particles : 파티클을 파티클 이미터를 통해 생성

 

[Emit Particles] 액션으로 지정한 파티클(Type)을 지정 수량(Count)만큼 생성합니다.

당연하지만 파티클 타입을 설정해야 파티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Event 의 파티클 생성 방식은 2가지가 있습니다.

 

   - Burst : 1회 파티클 방출

   - Stream : 매 스텝마다 파티클을 방출

 

Burst는 이 액션이 사용되었을 때 1회 방출합니다. 하지만 Step 이벤트와 같이 반복되는 이벤트에서

실행할 경우 계속 방출시킬 수 있습니다.

 

Stream 은 Create 이벤트에서 1번만 실행해도 계속 파티클을 방출 시킬 수 있습니다.

 

 

 

 

 

 

 

◈ Do Effect 액션

 

[Do Effect] 액션은 게임메이커 내장 이펙트로 간단하게 이펙트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Do Effect 이펙트)

 

파티클과 비슷한 기능이나 파티클 설정과는 상관이 없고, [Do Effect] 액션만 사용하며, 이펙트를 가볍게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이펙트의 종류가 많지 않고, 패턴을 정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이펙트의 종류는 다음과 같아요.

 

(▲ 이펙트의 종류)

 

 생성되는 이펙트의 깊이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Below Objects : 오브젝트 최하위에 생성

   - Above Objects : 오브젝트 최상위에 생성

 

다만, 오브젝트들의 최상위 또는 최하위 2가지 위치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생성되는 이펙트의 크기는 소, 중, 대 3가지 크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mall(소)

   - Medium(중)

   - Large(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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